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회견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충남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증진 조례’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황재돈 기자.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충남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증진 조례’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황재돈 기자.

[황재돈 기자]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충남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증진 조례’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와 전교조 충남지부 등 14개 단체로 구성된 ‘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인권네트워크)’는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소년 노동인권이 안정적인 시스템에서 원활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을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해 8월 오인철 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6)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증진’ 조례를 심의·의결했다. 해당 조례는 헌법과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 도내 거주 청소년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 제정에 따라 도지사는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와 증진사업의 협의자문을 위해 민관협의체와 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구성·운영해야 한다.

인권네트워크는 “조례가 제정된 지 7개월이 지났지만, 민관 협의체 구성 논의는 한 차례만 열렸다”며 “오는 6월 지방선거를 감안하면 내년에 이행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청소년 노동인권이 안정적인 시스템에서 월활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을 하루빨리 해결해야 한다”며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실질적 행정과 이를 위한 민관영역의 동등한 협치가 가등하도록 해당 조례 이행을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