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향상된 계층적 구조 금속 네트워크 투명전극 개발 연구결과 발표

한밭대 강서인 학생.
한밭대 강서인 학생.

[이미선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신소재공학과 4학년 강서인(지도교수 정중희) 학생이 미국 화학학회에서 발행하는 ‘ACS Applied Electronic Materials’에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게재했다. 

강서인 학생의 논문은 ‘Hierarchical silver network transparent conducting electrodes for thin-film solar cells’로 사물인터넷(IoT) 및 웨어러블 시스템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투명전극에 관한 연구다. 

기존 투명전극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ITO(인듐 주석 산화물)는 값비싼 재료를 사용하면서 제조법이 복잡하며, 쉽게 깨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인체 착용형 및 플렉시블 전자소자로 응용하는데 있어 매우 제한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인 학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연구를 통해 금속 나노와이어와 마이크로 메쉬를 병합한 계층적 구조 금속 네트워크 투명전극을 개발했다.

강서인 학생이 개발한 투명전극은 기존 ITO보다 빛 투과율과 전기 전도도가 향상됨과 동시에 ITO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으리라 평가 받고 있다. 

한편, 이번 논문은 ‘ACS Applied Electronic Materials’ 2월 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강서인 학생은 더 깊은 연구를 하고자 동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