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취업 준비생을 비롯한 우리 젊은이들, 취업문을 위한 스펙을 쌓느라 얼마나 고군분투하고 있는가!

▴ 능력 평가, 말과 글
서류에 기재된 학력, 학점, 토플 점수 등의 스펙 위주의 평가, 우리나라가 유독 더하다. 다행히 요즘 우리 기업체에서도 탈 스펙 채용 추세이다. 자기 소개서, 면접 등의 입체적 평가 방법으로 능력, 인성, 면모 등을 평가한다.

대학에서도 지식 위주 평가인 수능시험보다 사고력, 논리력, 분별력, 인성 등을 평가하는 논술, 면접시험을 더 중시하고 있다. 이처럼 평가 방법이 점수 위주에서 말과 글로써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바뀌고 있다. 스펙 점수가 좀 모자라더라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면접시험이나 논술시험을 잘 보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스펙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것은 말과 글이 아니겠는가.

▴ 시너지 효과, 말과 글
말과 글은 자기의 재능이나 일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준다. 어떤 인기 가수가 모 방송에서 주최하는 가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능수능란한 심사평으로 인기를 더했다.

오래 전 히딩크 감독의 재치있는 말솜씨가 당시 우리 국민들에게 말 잘하는 축구 감독으로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이 모두는 말의 시너지 효과이다.

유튜브 방송 시대인 요즈음 유튜버들이 구독자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 화려한 화술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결국 말이 경쟁력이다.

자수성가로 성공한 어느 기업인은 자신의 성공담을 강의와 저서로 출판하여 더욱 빛냈다. 이처럼 말과 글은 자기의 재능이나 일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빛내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준다.

▴ 필자의 인생, 말과 글
외람됩니다만 필자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학식이나 재능, 그리고 스펙이 변변치 않습니다. 변변치 않은 학식, 재능, 스펙으로 20여년 넘게 열정적으로 인문학 강의를 하고 있고, 10여년 넘게 언론에 인문학 칼럼을 연재할 수 있는 그 원동력은 어렸을 때부터의 말공부 글공부 덕분입니다.

청소년 시절 훌륭한 스피치 지도자를 만나 스피치 기량을 갈고 닦아온 것이 인문학 강사 활동, 방송 강의 활동을 빛나게 하는 자양분이 되었고, 또한 스피치 지도자로서도 활동할 수 있게 한 계기가 된 것입니다.

어렸을 때, 선친의 강압에 의해 쓰기 시작한 일기가 지금까지의 평생 일기가 되었고, 그것이 글 쓰는 동기가 되어 인문학 칼럼니스트로서 10여년 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로 볼 때 학식, 재능, 스펙이 미진한 저로서는 말과 글이 제 인생의 디딤돌이요 멘토입니다.

▴ 가성비 높은 재능, 말과 글
하늘은 인간을 이 세상에 내려 보낼 때 한 가지 이상의 재능을 부여해 주셨는데 가장 가성비(價性比) 높은 재능은 무엇일까?

인기 가수나 유명한 운동선수가 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돈, 시간, 노력 등을 투자해야 하는가. 안타깝게도 평생 투자해도 성공하지 못한 무명인들이 참 많다. 반면 노력, 돈, 시간 등의 투자에 비해 가성비 높은 재능은 말과 글이 아닌가 한다.

베스트 셀러인 ‘홍키호테’의 저자 홍경석 작가는 가난으로 초등학교밖에 다니지 못했다. 그는 경비원으로 일하며 주경야독으로 글쓰기 공부를 하여 마침내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어 성공한 문학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그야말로 학식이나 스펙도 없이 오로지 글 하나만으로 성공한 사례다.

또한 자장면 배달원이 명강사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강의 활동을 하고 있는 사례가 소개된 바 있다. 이 또한 학식이나 스펙 없이 말 하나로 성공한 사례다.

그렇다, 학식이나 재능이 모자란다고, 스펙이 없다고 꿈을 버리거나 도전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성공의 가성비가 높은 말과 글재주를 갈고 닦으면 큰 투자 없이도 성공 할 수 있지 않겠는가.

▴ 인물 평가 기준, 말과 글
말과 글은 예로부터 인물 평가의 주요 과목이었다.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 과목은 신(身), 언(言), 서(書), 판(判)으로써 말의 논리력과 글의 문장력이 절반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오늘날도 각종 평가 기준이 서류상 스펙이나 시험 위주의 평가에서 말의 면접과 글의 자기 소개서, 논술평가 위주로 가고 있지 않은가. 이제 말과 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아이의 60년 인생, 말과 글
나의 재능과 일, 인생까지 업그레이드 시키고 성공 가성비 높은 말과 글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평생 갈고 닦아야 한다. 그래서 아이의 60년 후 인생을 바라본다면 어렸을 때부터 끊임없이 말과 글의 훈련을 시켜라. 아이의 평생 보배가 된다.

▴ 그렇다. 많이 읽고(多讀) 많이 생각하고(多思量) 많이 써라(多作). 이것이 말과 글의 성공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