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 특성화 교육과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우송대학교 존 엔디컷국제대학 야경.
우송대학교 존 엔디컷국제대학 야경.

[지상현 기자]우송대학교는 ‘실무중심 역량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입학-졸업-취업’ 전 과정의 학생지원 시스템의 도입, 코로나 이후 새로운 교육환경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디지털 캠퍼스의 실현에 힘을 쏟고 있다. 해외 명문대학들과의 네트워크를 활용,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인재를 양성하는 등 지역 명문사학으로써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는데 이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해외 연수 및 장학제도 확대, 교육프로그램 확충 등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정부가 주관하는 다양한 국책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우송대는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 지원사업, 2020년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및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이런 성과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취업률 전국 1위(‘나’그룹/2017~2019 공시)라는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2년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는 보다 강화된 실무중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 국내 및 해외무대에서 활약할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철도물류대학 -최근 3년 철도공기업 및 철도 관련 기업에 250여명 합격

철도물류대학은 2018~2020년까지 철도공기업과 철도관련기업에 250여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송대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면서 철도물류대학은 융합적인 사고와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S-Rail 인재상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의 혁신으로 지능형철도인력을 양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능형철도시스템에 필요한 전문기술교과를 4차 산업 핵심기술인 IoT/AI, 자율주행열차, 빅데이터 분야로 분류하고 철도전기시스템전공, 철도차량시스템학과, 철도건설시스템전공, IT융합학부, 미래기술학부 등 총 5개 학부(과)의 교육과정을 상호 융합과정으로 개편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체계를 구축하고 팀워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는 한편 학생역량에 따라 교육과정을 기초교과, 전문교과, 심화설계교과로 구분해 운용할 계획이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AACSB 인증획득 세계 상위 5%의 명문 국제경영대학 입증

지난 2008년에 설립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설립 6년 만에 세계 상위 5% 대학들만이 보유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획득했고 지난해에는 재인증을 받았다. 이렇게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100% 영어강의와 우수한 교수진, 특성화된 프로그램, 60여개 국가의 유학생과 공부하는 글로벌 교육환경을 통해 최상위 국제경영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엔디컷국제대학..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진행

지난 2017년,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목표로 확대 개원한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은 AI·빅데이터학과,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 글로벌융합비즈니스학과, 융합경영학부(경영학전공, 세무·부동산학전공), Endicott 자율융합학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학부는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 해외인턴십, 전공자기주도설계,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엔디컷국제대학 신입생에게는 ①희망자 전원 1년간 해외 유학(북경외대) 실시 ②R-IEP(영어 집중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전원 50% 장학금 지급 ③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국제기숙사 생활 등의 혜택이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춘 AI·빅데이터학과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사이버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빅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는 국제적인 호텔 서비스업계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영어집중교육, 해외 연수, 해외 인턴십 등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IHG Academy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졸업 전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12개, 국내 6개의 호텔 및 단체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과가 개설된 2015학년도부터 현재까지 80명 이상이 괌, 사이판 등에서 해외연수를 하였으며 10명 이상이 해외 소재 호텔에 취업했다.

지난 2016년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한 최고은씨(사진 오른쪽)는 2019년 10월 미국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했다.
지난 2016년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한 최고은씨(사진 오른쪽)는 2019년 10월 미국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취업에 성공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진행

우송대는 글로벌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해외 대학과의 다양한 교육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조리관련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학을 가지 않고도 우송대 캠퍼스에서 프랑스 최고의 조리명문 폴보퀴즈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폴보퀴즈 복수학위과정을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60여명의 학생들이 두 대학의 학위를 취득했다.

스페인 최고의 명문대학인 바르셀로나대학교 CETT-UB(University of Barcelona)와도 복수학위 및 학점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호텔외식조리대학 재학생들은 우송대에서 2년, CETT-UB에서 2년을 공부하고 졸업하면 우송대와 바르셀로나대학교 학위를 모두 취득하게 되며 외식조리학부 학생들은 1년 44학점 과정의 컬리너리 학점인정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CETT-UB는 바르셀로나 대학교의 호텔관광외식조리대학으로 유럽에서 10위 안에 드는 Tourism, Hospitality & Gastronomy School이며 특히, 조리 분야는 스페인에서 최상위 수준이다.

지금까지 3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한 미국 최상위권 언론대학인 노스웨스턴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 메딜 스쿨(Medill School of Journalism)과는 썸머 스쿨을 운영하고 있는데 우송대 재학생들은 1주일간 메딜 스쿨에서 강의를 듣고 구글, 크래프트 등 미국내 세계적인 기업들을 방문하여 마케팅 현장 실무를 배우게 된다.

중국 북경대학교와는 3+1+2 석사연계과정을 운영한다. 우송대에서 3년, 북경대에서 1년 공부하여 학사과정을 마친 후, 다시 북경대에서 2년의 대학원과정을 마치면 북경대학교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중국의 석사과정은 보통 3년인데 우송대는 북경대학교와 협약을 체결하여 2년 만에 북경대학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스타트업 및 혁신에 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UC버클리대학과 3+1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솔브릿지에서 3년 공부한 후 1년간 UC버클리의 BHGAP(Berkeley-Haas Global Access Program) 과정에서 24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BHGAP는 미국 최상위 비즈니스스쿨 중의 하나인 UC버클리 하스스쿨(Haas school of Business, UC Berkeley)의 교수진이 실리콘 밸리의 혁신적 생태계를 바탕으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토대로 실무위주의 강의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과는 4+1 석사과정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우송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앞으로 해외대학과의 다양한 교육협력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디지털캠퍼스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명문대학 복수학위 및 유수 기업 인턴십을 통한 성공적인 해외취업

우송대 졸업생들이 해외취업에 성공한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 페어몬트 주립대학교(Fairmont State University)와 2+2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간호학과는 37명의 졸업생이 미국 간호사 면허를 취득했으며 2020년 졸업한 이소연씨는 미국 간호사면허를 취득하여 현재 WVU((West Virginia University) Medicine의 루비 메모리얼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한 최고은 씨는 2019년 10월 미국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오로빌의 전문요양시설(Skilled nursing facility)에 취업해 자신의 꿈을 펼치고 있다. 미국에서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국에서 대학(6년)과정을 졸업하고 작업치료사 시험에 합격해야 하지만 우송대 작업치료학과는 세계작업치료연맹(WFOT) 교육과정 인증을 받았기에 최고은 씨는 우송대 졸업 후 바로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석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었다.

우송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눈여겨 볼 학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AI·빅데이터학과’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은 다국적 원어민 교수로 이루어진 글로벌 교육환경,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 해외인턴십, 전공자기주도설계,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차원이 다른 글로벌 교육을 실시한다.

AI·빅데이터학과는 4차 산업 혁명으로 도래하는 새로운 지능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기술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디컷국제대학의 유일한 공학 계통인 AI·빅데이터학과는 학생들에게 인문학, 국제학, 경영학 등과 융합된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갖추게 한다. 인문학을 필두로 한 융합교육을 바탕으로 4차 산업 혁명의 기반 기술로 떠오르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최첨단 응용 기술 관련 과정을 교육한다. 

4차 산업혁명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정보기술 분야의 기초 이론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졸업하면 대기업·금융권 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부서, 데이터 분석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계 IT기업, 국내기업의 해외 지사 전산 부서 등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사이버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빅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다.

철도기술과 4차산업형 신기술 융합해 지능형 철도 기술인 양성 '철도소프트웨어전공'
철도물류대학의 철도소프트웨어전공은 전통적 철도기술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인 IoT, Big Data, AI 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 철도 구축에 필요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철도기술에서 탈피하여 역사 및 기지 관리 운영부터 지상 인프라 감시 관리까지 열차자율주행에 필요한 전반적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해당 학과에서는 전기기사, 전기철도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와 연계하여 철도차량운전 면허증도 취득할 수 있기에 철도기관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철도전기분야, 정보통신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우송대, 정시모집에 68명 선발..수시 이월 인원 추가

우송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11명, 나군 24명, 다군 33명 등 총 68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간호학과 등 6개 학과, 나군에서는 솔브릿지경영학부 등 9개 학과, 다군에서는 폴보퀴즈조리전공 등 25개 학과가 학생들을 모집한다. 단, 정시에는 수시 이월 인원이 있기 때문에 모집인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수시 이월 인원을 반영한 최종 모집인원은 2021년 12월28일(화)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우송대는 정원내에서 수능위주(일반전형)로 68명을 모집하고, 학생부위주(종합전형)로 솔브릿지경영학부 수시이월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외 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하며, 수시이월 인원 발생시 모집 예정이다.

주요 사항을 살펴보면, 전 학과에 대하여 문과·이과 구분이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한 번의 전형료 납부만으로 가·나·다군 지원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신입생 특전으로 철도물류대학(철도소프트웨어전공), 엔디컷국제대학(AI·빅데이터학과)과 소프트웨어(SW)융합대학(전 학과)의 입학생은 최초합격자 150만원, 충원합격자 100만원의 장학금 혜택이 있으며, 수능 반영 영역 중 상위 2개 영역이 3등급/4등급 이내인 자는 4년간 수업료 전액/70%면제 혜택이 부여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