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입소자 PCR검사 의무화 등
대전 전역 요양시설 6곳에서 132명 감염..대부분 부스터샷도 접종완료

대전에서 166명의 역대 최다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2일 오전 많은 시민들이 진단 검사를 위해 시청 남문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몰렸다.
대전에서 166명의 역대 최다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2일 오전 많은 시민들이 진단 검사를 위해 시청 남문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몰렸다.

[이미선 기자] 대전 지역 코로나19가 요양시설을 중심으로 무섭게 확산되고 있다. 

역대 최다 확진자 발생에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으며 2일 오전 시청 남문광장 임시선별검사소는 진단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크게 붐볐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동구·중구·서구·유성구 등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6곳에서 집단 감염입 발생되는 등 전날 하루에만 166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동한 시 보건복지국장은 이날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위중한 상황으로 고령층 보호 및 확산세 차단을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 특별 방역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3일부터 별도 해제 시까지 요양병원·요양시설 종사자는 주 2일은 PCR검사를, 나머지 5일 출근 시에는 신속항원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입소자도 주 1회 PCR검사가 의무적이며 모든 면회는 금지된다. 

시는 이 같은 행정명령의 이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내 179개 요양병원·시설 담당관제를 운영, 상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자치구와 교육청, 경찰청과 합동으로 다중이용시설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출입자 명부 작성, 사적모임 인원, 방역패스 이행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위반시 무관용 원칙으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이 국장은 "방역 당국의 노력만으로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상황이 더 악화되면 사적모임 제한, 영업시간 제한 등을 현재 기준에서 예전으로 다시 축소할 수 밖에 없다"며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방역 수칙 준수 등 대전 공동체의 힘을 발휘해 달라"고 강조했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앞서 시가 지역 내 모든 요양시설에 대한 선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달 30일과 이달 1일 이틀에 걸쳐 요양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 등 모두 132명이 확진됐다. 이들 대부분은 2차 접종 완료 후 부스터샷까지 접종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양시설 외에도 대전에서는 타 지역 확진자 접촉, 지역 내 확진자 접촉,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등이 이어지며, 최근 일주일간 하루 평균 68.6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적모임 제한을 축소할 것인가, 한다면 몇 명으로 할 것인가. 방역 패스 이행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정부 차원에서 논의 중이다. 이번주 금요일 쯤에 발표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대전시도 정부 방침과 추후 상황에 따라  방역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