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예총 등 지역예술계 “예술인 전체예산 절반가량 차지” 반발

지난 10일 아산시청 앞에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아산시립합창단 노조의 집회모습. 
지난 10일 아산시청 앞에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아산시립합창단 노조의 집회모습. 

[아산=안성원 기자] 충남 아산시 시립합창단 노조의 정규직 요구에 지역 예술인들이 반발하면서 지역 예술계 갈등사태로 비화되고 있다. (본보 10일자 아산시립합창단 노조 ‘정규직 전환’ 요구 보도)

18일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아산지회(아산예총)에 따르면, 시는 지역 예술인 3000여 명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연간 약 62억 원을 책정하고 있다. 

이중 시립합창단에는 16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시립합창단 노조 주장대로 정규직으로 전환해 상임근무 형태가 된다면, 14억여원이 추가돼 30억 원대가 소요된다는 게 아산예총 설명이다. 

이 경우, 예년 수준에서 예산규모가 크게 변하지 않는 공공기관 특성상 확대된 시립합창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다른 예술인 지원 예산 삭감이 불가피해진다.  

전체 62억 원 중 시립합창단 비중이 절반에 가까운 48% 수준까지 늘어나면서, 시립합창단 45명과 나머지 예술인 2950여 명이 비슷한 규모의 예산을 써야 한다는 얘기다. 

아산예총은 또 공공예술단체인 시립합창단이 정규직이 되면 창작적인 역동성이 떨어지고 ‘그들만을 위한 처우개선’에 그쳐 오히려 지역 예술발전에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 

이동현 아산예총 지회장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지금도 시립합창단 예산이 3000여 명 예술인 지원 예산 중 22%를 차지하고 있는데, 정규직화 되면 40%대까지 올라 수천 명의 예술인들이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의 시립합창단지회가 설립되면서 시를 압박하고 있는데, 한정된 지역 재원을 자신들만을 위해 사용하라는 뜻이냐”며 “열정과 꿈, 끼를 담아 활동하는 수천 명의 예술인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충남문화예술지부 아산시립합창단지회는 지난 10일 아산시청 본관 로비에서 “19년째 초단시간으로 운영해 온 차별적인 비정규직 고용형태를 철폐하고 단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부당한 초단시간 노동자의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 ▲근로기준법 적용해 정규직으로 전환 ▲타 지차체 시립예술단과 비교해 시립합창단원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 ▲합창단 노조와 소통 및 교섭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