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 건강, 가정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큰 것을 잃는 소탐대실(小貪大失), 살면서 알게 모르게 많이 하게 된다. 늦잠의 달콤함을 탐하다가 그날 하루 일과를 망치는 일, 대리운전비 아끼려고 음주운전 하다가 음주사고 내는 일, 폭리를 취하다 손님을 잃는 일, 일시의 권력을 탐하다가 인생을 영원히 잃어버린 정치가나 권력자들, 이 모두가 탐함의 배꼽이 인생의 배보다 커져서 결국 인생의 배가 터져 버리게 되는 소탐대실이다.

그렇다면 작은 것을 탐하다가(小貪) 잃는 것 중에  가장 큰 것(大失)은 무엇일까? 하나는 건강이요 또 하나는 가정이다. 어떤 것으로도 건강과 가정을 잃게 해서는 안 된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 건강과 가정이기 때문이다.

▴ 건강관리는 생명처럼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두를 잃는 것이다.’하였다. 뜻을 펼치고 성공을 이루었다 해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꿈과 야망이 있는 사람은 먼저 자기 건강부터 챙기기 위해 건강관리를 한다. 사업이나 일을 핑계로 술을 가까이 하며 무절제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성공을 이룬 경우는 없다. 오히려 나이가 들어 그 후유증으로 건강을 잃게 된다. 참 사업가나 성공자는 절대 사업이나 일을 핑계로 정신과 육체를 흐트리지 않으며 자기관리를 생명처럼 여긴다.

성공 인생을 살고 있는 두 사람의 건강 관리법을 소개하겠다.  

▴ 이재용 부회장의 감방 건강 관리법
얼마 전에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슬기로운 감방 생활이 보도되었다. 그는 하루 30분씩 구치소 공터에서 뛰었는데 그가 웃통을 벗고 뛰는 모습이 다른 재소자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코로나가 심각해져 운동 시간이 주 1회로 줄어들자 그는 방안에서 매일 스쿼트를 수백 번씩 하며 근력을 유지했다 한다.

미국에서 발행하는 건강잡지에 의하면 장수하는 사람의 특징은 ‘다리근육에 힘이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20살이 넘어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10년마다 근육이 5%씩 사라진다 하였으니 나이 먹어서도 건강을 유지하고 성공 인생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 특히 다리 근력을 기르는 걷기 운동과 등산이 필수라 하겠다.  

▴ 이시형 박사의 면역력 건강 관리법
국내 정신의학계의 권위자인 이시형 박사는 90세 가까운 나이에도 집필 활동, 유튜브 채널 운영 등 젊은 사람 못지않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시형 박사가 평생 성공 인생을 살 수 있는 그 원동력은 꾸준한 건강관리이다.

이시형 박사는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건강관리의 으뜸이라고 여겼다. 면역력의 70%는 장(腸) 건강에서 온다는 지론으로 장건강을 튼튼히 하는 식생활 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평생 해오고 있다. 또한 나이가 먹어도 삶의 목표를 놓지 않고 살아왔다고 한다. 성공 인생을 살고 있는 두 분의 사례에서 보듯 행복한 인생, 건강한 인생, 성공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건강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꾸준히 하여야 할 것이다.

▴ 가정 성공이 으뜸이다
부, 권력, 명예 같은 먼 성공을 이루기 위해 가까운 성공인 가정의 성공을 저버리고 가정을 잃는 것은 소탐대실이다. 국회의원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가정 경제를 파탄 시키고 가족을 불행하게 만들었다면 이는 소탐대실인 것이다.

풍수지탄(風樹之嘆)이라는 고사에 어떤 젊은이가 청운의 뜻을 품고 객지를 떠돌다가 수년 만에 집에 돌아와 보니 부모는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다는 것이다. 자신의 뜻을 이루고자 부모 봉양 못하고 임종 지키지 못했으니 돌이킬 수 없는 불효가 된 것이다. 이 또한 소탐대실이다.

부, 권력, 명예와 같은 사회 성공과 함께 가정 성공도 이루었다면 그야말로 완전한 성공이요 행복한 성공이겠으나 두 성공 모두를 이루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은 사회 성공 때문에 가정 성공을 저버리거나 가정을 잃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국회의원 성공을 포기하더라도 가정 성공을 이루어야 하고 가정은 지켜야 하는 것이다. 국회의원 성공은 한 때 뿐이고 지나고 보면 허망한 것이지만 가정 성공은 평생이고 영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의 으뜸은 가정 성공이라 하겠다.

▴ 가정 성공은 화목한 가정 
가정 성공은 곧 화목한 가정이라 하겠다. 부모와 자식 간에 서로 사랑하고 효도하며(父慈子孝), 부부간에 서로 믿고 따르고 의지하며(夫和婦順), 형제간에 서로 우애하고 공경하면(兄友弟恭) 가정이 화목해져 성공 가정이 되는 것이다.

이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지만 사회 성공보다 이루기 어렵다 하겠다. 성현께서도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도는 부부지도(夫婦之道)요 이루기 어려운 도는 가정지도(家庭之道)라 하였다.

▴ 그렇다. 건강 그리고 가정은 잃어서는 안 되는,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가 아니겠는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