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임시회, 허태정 시장 등 상대로 재발 방지대책 촉구할 듯

대전시의회 본회의.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본회의. 자료사진.

최근 직장 내 갑질 문제로 대전소방본부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불거지면서 대전시의회가 시의적절한 공직기강 점검에 나설지 주목된다. 

시의회는 8일 261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한국원자력연구원 분원 설치 반대 건의안 등을 채택하는 등 9일간 회기에 들어간다. 이날 의회는 3건의 건의안과 을유해방기념 해태상 반환 결의안 등을 채택하고 5분 자유발언도 이어간다. 

9일과 10일 이틀 동안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을 상대로 시정질의를 하고 13일부터 4개 상임위별 조예안 심의가 예정돼 있다. 

특히 시정질의에서 시의원들은 허태정 시장을 상대로 직장 내 갑질근절 대책 등을 따져 묻거나 대전시가 준비한 대선공약발굴 과제에 대한 후속조치를 주문하는 등 현안질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각 상임위는 13일과 14일 소관부서 업무보고를 받고 동의안과 조례안 심의에 나선다. 

이번 회기 중 행정자치위원회는 대전시 NGO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과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직장 내 갑질문화 근절을 위한 '대전광역시 갑질행위 근절 및 피해자 지원 조례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갑질 논란을 일으킨 소방본부 등에 대한 위원회 심의는 14일 열린다.

복지환경위원회는 환경시설 주변지역 지원센터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등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다수의 동의안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볼 계획이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운영 협약 체결에 대한 보고를 받고, 도시주택분야 출연 동의안, 다수의 개정조례안 등을 심의한 뒤 개발제한구역 일부해제와 관련된 의견청취도 진행한다. 

끝으로 교육위원회는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열리는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교육청 부조리신고 보상급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교육현안을 챙긴다. 

각 상임위는 마지막으로 올해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이번 회기 활동을 종료한다. 

시의회는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각 상임위가 심의한 조예안과 일반안건 등을 최종 의결하고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승인한 뒤 임시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