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 머리, 가슴, 발
‘자기 관리’ 누구나 다 안다. 그러나 그 절실함을 느끼는 사람은 덜 하다. 더욱이 실천하는 사람은 더더욱 덜하다. 왜일까? 옳은 일, 해야 할 일이라고 다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옳은 일, 해야 할 일로 판단되어서 실천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우리 몸 3개의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첫 번째가 머리다. 머리로는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그러니까 자기 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제일 먼저 머리를 통해 자기 관리가 옳은 일, 해야 할 일이라고 판단 한 것이다.
두 번째는 가슴이다. 어떤 일도 가슴으로 절실히 느끼지 못하면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머리로 판단을 내렸더라도 그것에 대한 절실함을 느끼지 못하면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즉 마음에서 결심(決心)이 서야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대체로 돈, 일, 직장, 자식, 가족을 위해 사는 젊을 때 자기 관리의 여유도 없고 마음에 절실히 와 닿지 않는다. 어느덧 생활 전선에서 은퇴하고 노쇠하게 되면 비로소 건강하고 행복한 여생을 갈망하게 되고, 그래서 건강관리를 비롯한 자기 관리에 대한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끝으로 발, 즉 실천이다. 머리, 가슴의 과정은 발, 즉 실천을 위함이다. 실천이 되지 않으면 머리, 가슴은 모두가 허사다.    

▴ 그중 으뜸은, 가슴(마음)
이처럼 뜻하는 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머리, 가슴, 발의 3기관을 통과하지 않고서는 이루어 질 수가 없다. 이중에서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가슴, 즉 마음인 것이다. 뜻을 세우는 것도 마음이요, 뜻을 정하고 버리는 것도 마음이요, 실천으로 유도하는 것도 마음이니 인간사 모두가 마음 작용이요, 마음 먹기에 달려 있음이 아니겠는가.

▴ 자기 관리, 성공의 지름길
성공 인생을 사는 사람은 한결같이 자기 관리에 철저하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을 들 수 있다. 정규 교육을 2년밖에 받지 못했고 말단 인쇄공이었던 그가 정치가, 사상가, 과학자로 수많은 업적을 남기고 미국인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위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도덕적 성찰 의지와 끊임없는 자기 계발, 그리고 습관적 자기 관리 때문이었다. 그는 자기 관리 실천 덕목 13가지를 정해놓고 50년간 습관적으로 실천하였다고 한다.

자기 관리, 누구나 실천하기가 참으로 어렵지만 성공의 지름길이니 빠르면 빠를수록 성공의 길이 가까워질 것이다.  

▴ 자기 관리 5항목
자기 관리를 실천하기 위해 반드시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 있다. 부지런해야 하는 것, 그리고 꾸준해야 하는 것, 즉 근면과 끈기다. 근면과 끈기 없이는 어떤 자기 관리도 성공 할 수 없다. 
그동안 누누이 제시해 왔던 자기 관리 5항목인 건강 관리, 지식 관리, 시간 관리, 인간 관리, 영혼 관리를 다시 한 번 강조함이다.

제일 먼저 건강 관리다. 꾸준한 운동, 균형 있는 영양 섭취,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써 건강 없이는 어떤 것도 이룰 수 없기에 건강 관리를 일상 생활에서 우선 순위로 하고 꾸준히 행해야 한다.

둘, 지식 관리다.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위해 물질과 함께 정신이 풍족해야 한다. ‘산다는 것은 배우는 것이다(生卽學).’라 했듯이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자기 계발, 자기 수양, 교양 상식을 쌓기 위한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그래서 지식관리는 평생 끊임없이 해야 하는 평생 학습인 것이다.

셋, 시간 관리다. 덧없이 흐르는 시간을 내편으로 끌어 들이는 아전인시(我田引時)가 시간 관리라 하겠다. 누구나 아침에 출근하여 일하고 저녁에 퇴근하는 일상 생활은 거의 같겠으나 점심 시간이나 퇴근 후 시간 같은 틈새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의 틈새 시간을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시간 관리다. 미래는 알 수 없는 약속어음 같은 시간이기에 현재 이 시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서 내일은 신에게 맡기고 오늘을 즐기라 했다. 틈새 시간을 잘 활용하고 현재 시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넷, 인간 관리다. 인간 관리란 인간 관계를 잘 맺는 것이다. 인생 실패 이유의 85%가 대인관계 실패에 의함이라 했듯이 인간 관계는 세상사나 인생 성공의 필수라 하겠다. 인간 관계를 잘 하려면 우선 남에게 신뢰와 호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누구에게나 믿음을 주는 사람(信之), 편안함을 주는 사람(安之), 생각나게 하는 사람(懷之)이 되어야 한다. 인간 관리의 최고 덕목은 겸손이 아니겠는가. 겸손은 인간 관계의 으뜸 덕목이요, 인간 관계를 형통하게 하는 덕목이요, 인간 관계를 이롭게 하는 덕목이다. 

다섯, 영혼 관리다. 이 세상에서는 저 세상을 위한 기도를 하라 했듯이 이승의 삶에서 저승(영혼 세계)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영혼 관리다. 저 세상에 갈 때 선업(善業)과 맑은 영혼을 가지고 가기 위해 이 세상에 살면서 더럽혀진 마음을 깨끗이 닦고 혼탁해진 영혼을 맑게 해야 한다(洗心淨魂). 그러기 위해서 죽는 순간까지 자기 수양과 성찰, 기도, 신앙 생활이 필요하다 하겠다. 

▴ 그렇다, 내 한 몸 닦는 것이 천금보다 중요하도다(一身收拾重天金)!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