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 삶은 습관 덩어리다.
나의 일상 행동은 무엇의 지배를 받는가?
우리 인간은 본능, 의지 그리고 습관의 지배를 받아 일상 행동을 하게 된다.
밤에 자고 아침이 되면 일어나는 것, 이것은 동물적 본능의 지배에 의함이다. 아침에 일어나되 일찍 일어나려는 것, 이것은 의지(意志)의 지배에 의함이다. 매일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게 되는 것, 이것은 습관의 지배에 의함이다. 

인간의 일상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본능, 의지, 습관 중 40%가 습관의 지배에 의한다고 한다. 그래서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우리의 삶은 습관 덩어리’라고 했다. 우리는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습관의 늪에서 살고 있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 몸에 익힌 습관, 평생 간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했다. 버릇은 습관이다. 습관은 옳던 그르던 자신의 반복된 경험과 학습에 의해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적 행동을 만들어 낸다. 그래서 우리 뇌(腦)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구분하지 못한다. 

조세형은 1970~1980년대 부유층과 고위 권력층 저택만을 상대로 수억원대 금품을 털어 일부 금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어 현대판 홍길동 대도(大盜)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는 1998년 출소 후 목사로서 독실한 신앙생활을 하는 등 개과천선하는 듯 하였으나 또다시 수차례 절도죄로 복역을 하였고, 81세 되던 2019년엔 6만원을 훔치다가 들켜서 16번째 복역을 하고 2020년 82세 나이로 출옥하였다 한다. 조세형의 예를 보더라도 우리 뇌는 좋은 습관 나쁜 습관을 구분하지 못하여 몸에 익혀진 습관대로 평생 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했나 보다.

▴ 나쁜 습관, 버리면 된다
누구나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다 가지고 있는데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평소 습관에 의해 좌우된다. 대체로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 성공 인생을 살기에 좋은 습관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분모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 좋은 습관을 따로 만들려고 애 쓸 필요가 없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을 떼어내면 저절로 좋은 습관이 된다. 예를 들어, 부지런한 습관을 가지려면 평소에 게으른 습관을 떼어버리면 자연히 부지런한 습관으로 바뀌게 된다. 절약 습관을 가지려면 평소에 낭비 습관을 버리면 된다.  

▴ 글로 써서 다짐하라
습관은 수년 또는 수십년 사이에 이루어진 것이라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나타난다. 종종 자리에 앉기만 하면 다리를 떠는 사람을 보게 되는데 이는 습관적으로 나오는 행동이다. 
습관은 고치기 힘들다. 그러나 성공 인생을 위해서는 나쁜 습관은 고쳐야 한다. 고치기 어려운 나쁜 습관을 어떻게 고쳐야 하나. 나쁜 습관도 오랫동안 몸에 배여 있기에 스스로 나쁜 습관이라 자각하지 못하여 고치려 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타의에 의했건 자의에 의했건 나쁜 습관이라 자각하여 고치려 한다면 우선 자신의 다짐을 글로 써서 자신에게 맹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담배를 끊기로 했다고 하자’그러면 ‘00년 00월 00일 00시부터 담배를 끊겠다’는 서약서를 써서 이루어질 때까지 좌우명처럼 붙여 두고 매일매일 자신의 의지를 굳건히 다지는 것이다. 
 자기의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글로 써서 다짐하면 마음으로만 다짐하는 것보다 매우 큰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 게으름 버리면 부지런함이다
성공의 필수 덕목은 부지런함(근면), 참됨(성실), 꾸준함(끈기)이라 하겠다. 어떤 성공도 부지런 하지 않고, 참되지 않고, 끈기 없이 이루어진 바가 없다. 또한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졌다 해도 근면, 성실, 끈기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그 재능을 발휘할 수 없고 성공하지 못한다. 그중에서 으뜸은 근면, 즉 부지런함이다. 부지런한 습관이야 말로 최고 좋은 습관이요 나태 즉 게으른 습관은 가장 나쁜 습관이라 하겠다. 
그렇다 부지런한 사람이 실패 인생을 산바 없고 게으른 사람이 성공 인생을 산바 없다. 가장 좋은 습관인 부지런한 습관 만들려고 따로 노력할 필요 없다. 게으른 습관 버리면 그것이 곧 부지런한 습관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 호감 주는 습관을 만들라
성공 인생을 살려면 대인 관계가 원만해야 하고 대인 관계가 원만하려면 남에게 호감을 주는 내가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남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① 감사의 말을 하는 습관  
② 표정을 밝게 하는 습관
③ 약속을 잘 지키는 습관  
④ 칭찬의 습관
⑤ 남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습관   
⑥ 용모를 단정히 하는 습관
⑦ 센스 있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습관
⑧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상대를 대하는 습관 등이 있다.

▴ 그렇다, 내 삶속에 나쁜 습관 하나하나 끄집어 떼어 버림이 어떨까.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