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권 도의원 “타 지역 두 업체가 70% 차지”…진상규명 촉구

충남도교육청의 물품 구매 계약에 대해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한 김영권 충남도의원. 자료사진.
충남도교육청의 물품 구매 계약에 대해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한 김영권 충남도의원. 자료사진.

충남도교육청의 물품 구매 계약에 ‘몰아주기’ 의혹이 불거졌다. 타 지역의 두 업체가 무려 70%나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영권 충남도의원(아산1·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 열린 ‘충청남도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조달정책 특별위원회’에서 이 같은 충남교육청의 관급자재 구매계약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교육청 관할 각 교육 지원청에서 구입한 금속제 패널의 경우 총 61건의 구매계약 가운데 37건을 대전의 A업체, 11건을 대전의 B업체, 13건을 기타 업체와 체결했다.

올해 역시 7월 현재까지 총 41건의 구매계약 가운데 19건을 A업체, 13건을 B업체, 9건을 기타업체와 체결한 상태다. 이는 무려 전체 계약의 78%에 달한다.

김 의원은 “김지철 교육감은 각 교육지원청에 관급자재 구매계약 시 충남지역 업체를 우선구매 할 것을 당부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다른 지역 특정업체에 몰아주었다”며 “금속제 패널의 경우 충분한 인지도와 신용도,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업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 업체에 구매계약이 편중돼 있는 것은 납득할 만한 설명이 필요하다. 특정 업체가 전체 계약의 70% 가까이 차지한다는 것은 해당 업체 사이와 유착관계도 의심이 된다”고 추궁했다.

그는 또 “충남도는 역외유출 전국1위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도내 지역경제가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다”면서 “관련법령에도 규정돼 있는 만큼 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업체 구매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낙현 충남교육청 행정국장은 “사실관계를 파악해, 사실이라면 근본적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충남도 지역경제활성화 공공조달정책 특별위원회’는 올해 초 도내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공사나 용역, 물품 등이 거래되는 도내 공공조달시장 현황을 살피고 지역경제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하고자 구성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