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일흔 여섯번 째 이야기] 사과는 없고 핑계만 있는 부동산 천태만상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선제적 조치를 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불법 거래 의혹이 있다고 통보한 12명 의원 모두에 탈당을 권유했다. 당사자들은 펄쩍 뛰었다. 소명도 안 듣고 나가라고 하니 ‘억울하다’고 한다. 

억울해도 어쩔 수 없다. 당으로선 재집권을 위해 급한 불은 끄고, 소나기는 피하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순순히 받아들이든, ‘찍소리’라도 내든, 결국 다 나갈 게 뻔하다. 그리고 불길이 잡히거나 비가 그치면, 하나둘 다시 돌아올 것도 뻔하다.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에 척결 의지가 있는 걸까. 자당 의원 출신이 수장으로 있는 권익위에 조사를 의뢰했을 때 이미 의지는 반감했다. 야당과 손잡고 성역 없는 검찰 조사든, 국정조사든 받았으면 어땠을까.

비례대표 의원들은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으니 ‘출당’으로 사정을 봐줬다. 특수본 수사 결과 문제가 없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복당할 수 있다. ‘12 의원’은 후일 ‘구당(救黨)정신’을 높이 평가받을지도 모를 일이다.

당 수석대변인은 “정치사에 이렇게 많은 의원을 출당 또는 자진 탈당 조치하는 경우는 없었을 것”이라고 당당했고, 당 대표는 “밤잠을 못 이루었다”고 눈물까지 글썽였다. 정치가 아무리 ‘쑈’라고 하지만, 낯뜨거운 장면 아닌가.

야당은 어떤가. 정의당을 비롯해 국회 비교섭단체 5개 정당도 권익위에 전수 조사를 의뢰했다. 국민의힘은 달랐다. 권익위 수장이 여당 의원 출신이라 못 믿겠다고 의심했다. 법적 권한도 없는 감사원에 조사를 맡아달라고 떼까지 썼다. 그래놓고 여론이 들끓으니 하루 만에 꼬리를 내렸다. 전당대회 흥행으로 어렵게 딴 점수를 쉽게 까먹은 꼴이 됐다. 

정부는 또 어떤가. LH를 싹 뜯어고친다고 떵떵대더니 알맹이는 쏙 뺐다. 혁신안 핵심인 조직개편안을 9월 정기국회로 미뤘기 때문이다. 정부는 조직 개편이 주거복지, 주택공급 등 국민의 주거안정에 미치는 영향이 커 충분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해체 수준의 혁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공언해놓고 ‘변죽’만 울린 셈이다. 9월은 각 당 대선후보가 선출되는 민감한 시기다. LH 조직 분리에 반대하는 지역 여론도 강해 정부 계획대로 개편안이 완성될지 장담할 수 없다.

미국의 경제학자 헨리 조지는 《진보와 빈곤》에서 부(富)는 ‘진보’하는데, ‘빈곤’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토지 투기로 심화한다고 했다. 다주택은 고사하고, 다세대 주택을 전전하는 국민이 많다. 나무 한 그루 심을 땅 한 뙈기 없는 국민도 수없이 많다. 

그런 국민들 눈에 작금의 부동산 투기 의혹은 어떻게 비칠까. 똥이나 오줌이나 더럽긴 마찬가지다. 쇼(show)라도 좋으니, 국민들에게 잘못했다고 사과부터 할 순 없을까. 이 핑계 저 핑계 말고.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