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방정부·국제사회 공조할 것”..충남도의회, 성명서 발표

양승조 충남지사가 19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지방정부, 세계 지방정부와 공조를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9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지방정부, 세계 지방정부와 공조를 강조했다.

충남지역 정치·행정·교육계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에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방사능 왜란” “인류 재앙” 등 용어를 써가며 강하게 반발했다. <관련기사: 4월 15일자 양승조, 일본 오염수 막말에 “방사능 왜란” 비판 등>

특히 충남도는 전국 17개 지방정부는 물론 각 지차체가 국제교류를 맺고 있는 세계 지방정부와 공조를 통해 일본 방침에 공동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9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 방침은 세계와 인류를 향한 선전포고“라며 ”충무공 후예 충남도가 이순신 마음으로 ‘방사능 왜란’에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국제사회와 협의 없는 일본의 무책임한 결정을 비판하며 지방정부, 세계 지방정부와 공동 대응 방침을 밝혔다.

양 지사는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 ‘특별위원회’ 형식의 공동협력기구를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며 “이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따른 법·제도·과학적 대응논리를 마련하고 정치적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등 17개 지방정부가 힘을 모으자”고 밝혔다.

계속해서 “국제사회와 공조, 세계 시민과 연대가 필요하다”며 “국제교류를 맺고 있는 세계 지방정부와 협력하면서 국제기구의 공조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제가 의장으로 있는 언더2연합을 통해 국제적 공동성명을 이끌어 내 국제원자력기구(IAEA), 세계무역기구(WTO) 등과 공동 대응할 것을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도의회 “일본, 방사능 방류 결정 철회” 성명
교육청 "일본산 수산물, 일선학교 발 못 붙여"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1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1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의원 42명 전원은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를 최종 결정했다”며 “이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무자비한 행동”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해양방류를 강행한다면 회복할 수 없는 해양오염 사태가 이어질 것이다, 해양생태계에 축적된 방사성 물질은 전 세계를 위협할 것”이라며 “특히 한국은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일본은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오염수에 관한 모든 정보를 대한민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정부는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추진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도 이날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일본의 이기적이고 후안무치한 태도에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김 교육감은 "농약, 중금속보다 심각한 유해물질이 방사능"이라며 "교육청은 앞으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일본산 수산물이 학교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히 감독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