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여행 금지 지침, 고사 직전 토로
“관광개발기금, 대형 항공사 지원에 쓰여”

전국중소여행사비상대책협의회가 7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중소여행사비상대책협의회가 7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 중소여행사 대표들이 여행업을 집합금지 업종에 포함시켜달라는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사실상 여행 제한 지침이 1년 동안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국중소여행사비상대책협의회는 7일 보람동 세종시청 2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손실, 사각지대에 놓인 업계 상황 등을 토로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이후 사실상 영업정지 상태로 1년 이상을 버텨왔다”며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정부의 지침에 적극 협력해왔으나 4차 재난지원에서도 집합금지 업종으로 지정되지 않는 등 더 이상 외면받을 수만은 없어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생존권에 막대한 위협을 받고 있음에도 법규와 매뉴얼이 없다는 이유로 관련 부처는 책임 전가만 하고 있다”며 “영업활동을 제한하면서 금지 업종에는 포함시키지 않는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무기한 집회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여행업은 경영위기업종에 포함돼있다. 매출감소 구분 기준으로 보면, 여행업은 매출감소율이 60% 이상에 속하는, 가장 큰 피해 업종에 속한다. 다만, 집합금지 업종에 속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정부 지원이 소홀했던 분야로 꼽힌다. 

여행사 대표 강 모 씨는 “주변 동료 사장들이 커피숍 아르바이트를 비롯해 택배, 다단계, 방역회사 일용직까지 다니며 근근이 버티고 있고, 일부는 직원 4대보험금도 밀려있는 상태”라며 “그 와중에 1년에 3000억 원이 모이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은 대부분 대형 항공사로 지원되고 있다. 이 기금법에 위기재난금 조항을 제정해 중소 여행업계를 지원해달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강 모 씨는 “봄이 되면서 여행객들이 늘어나 관련 업계가 살아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호텔이나 렌트카 업계를 제외한 국내 여행업은 고사 상태와 다를 바 없다”며 “관광, 식당, 숙박 위주의 국내 상품 수요는 사실상 제로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국중소여행사비상대책협의회는 오는 8일부터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무기한 집회를 시작한다. 현재 협의회에는 전국 2000여 개 업계 관계자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여행업계 집합금지 업종 포함 ▲관광진흥개발기금법 내 위기재난금 지급 조항 제정 ▲손실보상제 신설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