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마사회 건물활용 방안, 조속히 마련해야

지난 2014년,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를 주장하고 있는 주민대책위 모습. 자료사진.
지난 2014년,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를 주장하고 있는 주민대책위 모습. 자료사진.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대전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가 오는 31일 폐쇄된다. 지난 1999년 개장 이래, 주민반대 등 숱한 우여곡절을 겪어온 끝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셈이다.

월평동 화상경마장은 연간매출액 2500억 원 이상이 몰릴 만큼 꾸준한 인기를 끌어왔지만, 도박중독의 위험, 주변지역 주거·교육환경 악화 등 고질적 문제로 설자리를 잃게 됐다.

지난 2017년말 정부는 ‘사행산업 건전화 대책’을 통해 월평동 화상경마장을 2021년 1분기까지 조건 없이 폐쇄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이전 여부, 이전지 결정과 관계없이 2021년 3월 마지막 날까지 폐쇄한다는 결정이었다.

이런 결정을 끌어내기까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의 역할이 컸다. 지난 2014년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연대해 ‘월평동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및 추방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폐쇄투쟁을 벌이며 정치권을 압박한 결과다.

주민대책위는 오는 31일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에 맞춰 ‘해단식’을 열고 그 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표지석 제막식 등을 열기로 했다. 주민대책위가 소기의 성과를 거둔 만큼, 서로 뿌듯하게 성과를 나누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은 ‘미완의 성과’일 수밖에 없다. 월평동 한 복판에 자리 잡고 있던 화상경마장 폐쇄는 지역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주변지역 공동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라도 빨리 월평동 화상경마장이 있던 월평동 한국마사회 소유 건물의 활용방안이 나와야 한다.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 등이 나서서 몇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건물 활용방안은 수립되지 않았다. 한국마사회가 자산관리공사를 통해 건물을 매각한다는 입장이어서, 몇몇 공기업과 민간이 건물매입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는 소문만 무성하다.

지역 국회의원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총선에서 월평동 마사회 건물활용에 대한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박 의원은 당시 “대전시 시설관리공단이나 광역복지지원센터가 입주하면 지역 주민과 갈등을 겪었던 마권장외발매소가 쾌적한 도시형 공공기관으로 변신할 것”이라며 “마사회로부터 기부채납을 받거나 대전시 건물매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유휴공간에 대해서는 벤처창업 스타트업 등을 입주시키겠다는 복안도 제시했다.

주민대책위가 이뤄낸 성과를 ‘미완의 것’으로 끝내선 안된다. 화상경마장을 몰아냈지만 필연적으로 찾아 온 공동화 문제를 해소하지 못한다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 지금 주민들은 지역 국회의원인 박범계 장관의 약속, 대전시의 대안마련에 주목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주민대책위 해단식은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