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대책위원회 회의..외항 개발, 공공기관·기업 유치 목표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당진항 매립지 범도민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시민·사회단체와 후속대책을 논의했다.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당진항 매립지 범도민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시민·사회단체와 후속대책을 논의했다. 

충남도가 당진·평택항 분쟁 패소 이후 후속 대책에 착수했다. 

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당진항 매립지 범도민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시민·사회단체와 당진항을 살리기 위한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양승조 충남지사,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김종식 범도민대책위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조원갑 도 해양수산국장은 당진항 중장기 개발 전략을 발표하며 ▲당진항 송악 고대부두 인근 해역 외항 중점 개발·투자 ▲공공기관, 글로벌 기업 유치 등 당진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국가 차원에서 당진항 발전과 민심 수습방안 등 균형발전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양 지사는 “이번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며 “당진항을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종식 위원장은 “도민의 실망과 상실감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당진항과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중장기 발전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법원은 지난달 4일 “당진·평택항 해상매립지가 당진시 관할이라는 근거를 찾을 수 없다”며 충남도 등이 제기한 당진항 매립지 귀속결정 취소소송을 기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