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동 LH 단지 내 상가 44실, 무상 사용 합의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화까지 전 과정 지원

이춘희 시장이 7일 세종시 아파트 일반공급 비율 축소에 따른 시민 의견을 반영해 비율을 현실적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세종시)
세종시 다정동 LH 국민임대 단지 내 빈 상가에 청년센터가 입주한다. 사진은 이춘희 세종시장.

과다공급 논란이 일었던 세종시 다정동 LH 단지 내 상가에 ‘청년센터’가 둥지를 튼다.

이춘희 시장은 4일 오전 10시 열린 온라인 정례브리핑에서 ‘청년센터 청정세종’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밝혔다.

‘청정세종’의 ‘청정’은 ‘청년들이 ‘정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는 청정세종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산업 혁신을 주도할 청년창업가를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시와 LH는 가온마을 7단지 상가(44개소)를 청년전용 공간으로 무상 사용하는 데 합의했다. 센터는 이달 말 임대계약 체결 후 내달 4월 입주한다. 해당 국민임대 아파트는 지난해 1538세대 규모에 단지 내 상가 88호가 공급(17.5세대 당 1호꼴) 되면서 무분별한 상가 공급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빈 상가에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 세종 직업교육거점센터 등 청년 창업·문화 공간도 조성된다. 시는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해 연 400명 이상의 창업벤처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시와 LH,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3개 기관은 지난 2월 18일 청정세종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종 테크노파크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려대, 한국영상대가 운영 기관으로 참여한다.

‘청년 정착’ 초점 플랫폼 모델 목표

세종시 다정동 가온마을 7단지 LH 국민임대 상가 전경. 2019년 말 1538세대 규모에 상가 88호가 공급되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세종시 다정동 LH 국민임대 상가 전경.

시는 청년센터를 대한민국 1호 청년플랫폼 모델로 만들 계획이다. 센터는 청정세종 프로젝트 총괄·조정 역할을 맡는다. 예산은 올해 4억 9800만 원이 책정됐다. 세종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을 대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청년창업사관학교도 올해 이곳에 문을 연다. 연 30명 규모로 지역산업 혁신을 주도할 청년기업가를 배출하는 사업이다. 올해 36억 원(국비)의 예산을 확보했다.

창업 계획부터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의 사업과 관련된 청년 기업가를 발굴‧양성할 계획이다.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에서는 AI·블록체인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4년간 총 360명(연간 90명) 규모로 스마트산업 분야 소프트웨어 인력 등 실무형 인재를 배출한다는 구상이다.

세종 직업교육거점센터에서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드론과 같은 신산업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센터는 한국영상대가 운영하며 아주자동차대학, 혜전대가 참여한다. 사업비는 20억 원으로 전액 국비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청정세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청년 네트워크와 입주기업들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LH, 중진공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며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새로운 청년 문화·창업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