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대전교육은 미래 인재를 잘 키우고 있나⓶

대전시교육청. 자료사진.
대전시교육청. 자료사진.

‘코로나 19’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체제를 뿌리부터 흔들고 있다. 국민보건, 자연환경, 국가와 정치, 산업과 일자리, 과학과 기술, 심지어 삶의 방식과 태도까지 원하든 원치않든 변화가 불가피하다. 우리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새로운 가치, 질서, 사고방식에 있어서 근본적인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대학 학위 무용론이 대두하고 있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2020년부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사 등이 대학 졸업생을 필요로 하지 않기 시작했다. 대신 그들이 자체로 만든 3∼6개월 짜리 기술과정을 수료하면 원서를 낼 수 있다고 발표했다. 포춘 100대기업 중 대학졸업장을 기피하는 기업이 절반이나 된다고 한다.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환경이 최근 급변하고 있다. 2021년도 대입에서 정원을 못 채운 대학이 속출하면서 추가모집 인원이 2만 6천여 명으로 크게 늘었다. 2005년도 입시 이후 최대다. 특히, 비수도권 대학의 추가 모집이 전체의 90%를 넘는다. 그래서 대학들이 벚꽃 피는 순서로 망해간다는 속설이 현실로 나타났다. 

그 주된 이유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재정 악화다. 지난해 합계 출산율이 0.84명을 기록했다고 한다. 세계 198국 중 가장 낮은 것이다. 결국 금년 수능지원자가 대학입학 정원보다 6만명이나 부족하게 됐다.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다. 이제 고등학생만 받아 대학을 운영하던 시대는 끝났다. 직장인과 외국인 그리고 퇴직자를 재교육하는 기관으로 탈바꿈해야 생존할 수 있는 처지가 되어간다. 

‘코로나 19’로 인해 10년 내 미국 대학의 절반이 소멸하고, 국내 대학들은 5년 안에 50개의 대학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신, 가성비 좋은 양질의 온라인 교육방식이 새로운 교육의 장을 열 것으로 내다본다. 그동안 대학입시에 모든 초점이 맞춰진 초중고 지역교육은 이제 학교시설의 규모 축소, 교원과 교직원의 감원, 교육관리 시스템의 혁신, 교육콘텐츠의 전환과 같은 교육 전반에 천지개벽이 불가피해졌다. 대학입시는 초중고 교육의 방향타를 좌우해 왔기 때문이다.

세계경제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교 학생의 65%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직종에서 일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사와 학부모들은 미래의 주역이 될 아이들에게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미래에 이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려면 무엇을 가르쳐야 하고, 어떤 직업과 연계해주며, 미래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시키고, 험난한 인생을 제대로 헤쳐 나가는데 필요한 교육을 어떻게 제공해 주어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 우리는 아직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960년 이후 우리나라는 선진지식을 외워서 이용하는 ‘모방형 인적자본’이 고도성장을 이끌어 성공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에는 ‘창조형 인적자본’이 필요해진다. 그간 동일한 모방형 인재만을 경쟁적으로 양산해온 대학들은 이제 창조형 입시제도로 바꿔야 살아남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초중고에서 창조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비로소 가능해질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필요한 능력은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이고, 중요한 정보와 쓸데없는 정보를 구분하는 능력이며, 정보 조각들을 나누고 조합해서 미래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학교 교육내용이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력, 그리고 창의성 증진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세상 구석구석에서 대세가 되어가는 인공지능(AI)은 스스로 학습하면서 데이터를 재정비하고 스스로 다시 고친다. 인공지능 로봇이 모든 과목의 강사로 나서고 학생들 숙제도 도와줄  것이다. 개인학습과정 설계 자체도 인공지능이 하게 된다. 인간의 뇌가 구글의 양자컴퓨터 ‘시커모어’와 연결되면 공부라는 개념 없이 자동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사, 교수, 학교, 학원도 같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미래에는 많은 직업들이 재정의되거나 사라질 것이다. 이 변화과정에서 미래 인재는 인공지능 못지않은 자기주도의 자율학습 능력을 갖춰야 한다. 따라서 내가 누구인지, 내가 인생에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성찰한 후, 변화에 대처하고 새로운 것을 학습하며 낯선 상황에서 지적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교육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앞으로 대전교육이 새롭게 가야할 길이다. 

교육자치제도 정상화시켜야

육동일 충남대 명예교수
육동일 충남대 명예교수

대전교육의 새 출발은 정상적인 지방교육제도에서 시작된다. 교육자치제는 지방교육의 다양한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주민들에게 자신들의 교육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제도다. 

따라서 ‘교육자 자치’ 내지 ‘교육관료 자치’로 잘못 이해·운영되고 있는 현 교육자치제를 과감히 청산해야 한다. 이제는 지방교육이 ‘교육의 주민자치’라는 기본 틀로 완전히 새로 태어나야 새 시대에 맞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지방교육이 가능해진다. 

대한민국의 현 지방교육제도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교육행정의 의사결정기구는 지방의회로 통합된 반면, 집행기구는 시·도지사와 별도로 주민직선으로 선출된 교육감이 담당하는 기형적인 제도다. 외국에도 유례가 없다. 이 제도야 말로 교육의 분권화에 달갑지 않은 교육부가 계속 유지하고 싶어하는 제도다. 이 제도로는 지방교육에 대한 주민의 책임성 확보도, 지방교육재정의 자주성 달성도, 그리고 일반행정과 교육행정간의 협력을 통한 교육서비스의 향상도 기대하기가 어렵다. 

코로나 시대에도 이 제도 하에 시행되고 있는 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은 뒷북만 치는 중앙통제적 교육정책뿐이었다. 학교현장이 맞이할 상황을 예측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늑장 대처로 일관하며 그 해결방법 마저도 학교 현장으로 책임을 떠넘기기 다반사다.

또 하나의 문제가 교육감 선거제도다. 중앙정치의 대리전으로 전락한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하는 교육감 직선제는 공공연한 정치의 개입, 진보와 보수라는 이분법적 진영논리의 폐단, 막대한 선거비용, 유권자들의 낮은 관심도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점들이 이미 드러난 바 있다. 

이 선거를 통해서 당선된 교육감들은 이 시대적 대전환기에 교육을 올바로 이끌 리더십 발휘가 거의 불가능하다. 결국 교육감 선거가 가장 교육적이면서 새 시대에 맞는 교육자치에 충실할 수 있으려면 교육감 선거제도가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 내년의 선거를 앞두고 지방교육계가 고민해야 할 심각한 문제다.

대전교육은 과감한 리셋이 필요

대전교육청은 그동안 괄목할만하게 성장해서 총 500개가 넘는 학교, 25만 명이 넘는 학생 수, 1만5천여 명의 교원 그리고 1년 예산이 2조원이 넘는 거대한 교육행정기관이 되었다. 그만큼 지역교육계의 수장인 교육감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해졌음을 의미한다. 

이제부터 대전교육이 미래를 어떻게 열고, 행복한 학교를 언제 어떻게 만들것인지에 대해 시민들에게 답하기 위해서는 현행 대전교육의 비전과 목표, 교육내용과 방법 및 교육평가 방식 등을 혁신적으로 재설정해야 한다. 

대전교육은 이제 개인간, 학교간 경쟁 보다 교육현장 스스로가 협동과 협업을 통해 함께 발전하며 혁신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전형 스마트 에듀테크’모델을 구축함과 동시에 행·재정 시스템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초양극화 되어가는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즉 취약계층 자녀 대상 교육복지정책을 강화하고, 중간계층 복원을 위한 교육지원 대상의 외연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나아가, 침체한 대전의 부활을 위해 대전형 창의인재의 육성과 함께 대전시민의 민주의식과 과학의식을 고취시키는 역할 역시 강화해야 한다. 과학도시 대전을 위해 대전교육이 반드시 가야할 길이다. 이러한 변화들이 성공하려면 대전교육청의 주요정책과 업무계획들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시에, 학생들의 교육만족도, 교원들의 사기, 교육격차와 불평등, 인재육성, 시민참여, 교육행정혁신 등과 같은 주요 지역교육정책들을 시민체감적인 교육성과지표로 개발·연계하고, (가칭) ‘대전교육발전 체크리스트 21’를 통해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대전교육은 대전의 희망이고 행복이며 사랑이다. 대전 시민들은 대전교육에서 희망을 찾고 미래를 행복하게 맞이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대전교육이 희망의 사다리가 되어주는 한편 공감과 소통, 사랑과 나눔 등 새 시대에 더욱 중요해질 가치를 구현하는 발판이 되어주어야 할 것이다. 대전교육은 이 시대적 전환기에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 과감한 혁신으로 재탄생해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