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는 26일 논평을 내고 "대전시교육청이 지난 21일 ‘학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구입 지원비 교부’ 공문을 464개 학교에 내려보냈다"며 "이를 두고 일선 학교 보건교사들이 심각한 예산 낭비 사례라며 문제를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에 따르면 교육청은 554개 유초중고의 83.7%에 해당하는 464개 학교(본청 69교, 동부교육지원청 171교, 서부교육지원청 224교)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교당 2대씩 구입하라며 학교당 60만 원씩 총 2억 7800여만 원을 교부했다. 

전교조는 "일선 학교에 이미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가능한 설비가 공기청정기에 부착돼 있는데 2억 7000여만 원을 들여 또 구매하는 것은 명백한 혈세 낭비"라며 "간이측정기는 미세먼지 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모든 교실의 공기 질을 동시에 측정할 수도 없어 실효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교육청은 해당 공문의 시행을 취소하고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구매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우리의 요구를 무시할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에 ‘예산 낭비 신고’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학교 공기청정기에 부착된 측정기는 색깔로 표시하고 있어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며 "이동식 간이측정기를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세종에서도 지난해 학교에 예산을 교부해 자체적으로 구입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