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결정 공감, 통합물관리위원회 개최
“금강 물이용 대책, 내년 선거 공약화 추진”

김정섭 공주시장이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공주보 부분 해체에 따른 입장과 논의 계획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이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공주보 부분 해체에 따른 입장과 논의 계획에 대해 밝히고 있다. (사진=공주시)

공주보 해체 논의가 오는 2월 공주시통합물관리위원회를 통해 시작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20일 오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보 처리 방안 논의 계획과 주민 피해 최소화 대책에 대해 밝혔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지난 18일 공도교만 유지하는 방식의 공주보 부분 해체를 결정했다. 다만, 시기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조정하도록 했다. 상시개방하면서 수질과 수생태지표 개선, 지역갈등 해소 노력을 병행하라는 조건을 전제했다.

김 시장은 “위원회는 보 개방과 관련해 환경 개선 효과를 확인하고, 강 주변 주민들의 삶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소통을 바탕으로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며 “내달 초 공주시통합물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정부 결정을 평가하고, 대처 방안을 논의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정부의 결정이 “불완전한 결정”이었다는 점을 들어 아쉬움을 표명하기도 했다. 동시에 시가 정부에 지역 주민 여론을 적극 개진해왔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시장은 “금강 수계 보 처리방안 결정이 불완전한 결정이라는 점에 많은 아쉬움을 느낀다”며 “하지만 지난 2년 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전문가, 유역 시민들이 오래 논의해 결정한 사항인 만큼 이를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금강 인근 마을 관정 개발 사업, 금강으로 유입되는 정안천과 유구천 등 지천 오염 문제 해결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시민 이용이 제한된 일반보전지역 지구를 친수거점지구로 변경해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건의 중이다. 공도교 이용 유지 결정에 따라 제2금강교를 조속히 건설해 도로교통 분담률도 낮출 계획이다.

김 시장은 “시민 불편이나 피해를 살피고, 이를 통합물관리위원회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며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가 예정돼있는 만큼, 금강 이용과 보 처리방안에 따른 대책이 주요 정당과 후보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