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방문..관계자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북 안동시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아 코로나19 백신 생산 상황을 살펴봤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북 안동시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아 코로나19 백신 생산 상황을 살펴봤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2020년 1월 20일)로부터 1년이 되는 20일 경북 안동시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하고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했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해 7월, 코로나19 백신 원액 제조 및 충진에 대한 위탁 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보건복지부와 3자 간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공급에 관한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위탁 생산되고 있으며, 우리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서도 공급될 예정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공장에서 국민이 맞게 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생산되는 현장을 살펴보고, 백신 생산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밤낮으로 애쓰고 있는 종사자들을 격려(3교대 24시간 순환근무)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생산되는 백신이 우국민들에게 접종되는 만큼 안전하고 질 높은 백신이 생산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어진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되고 있는 백신을 보면서 코로나19를 조만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장 방문 뒤 SNS에 “오늘 저는 코로나 상황보고서 500보를 보고 받았다. 매일 아침 눈뜨면 코로나 상황보고서부터 보게 되는데, 중요한 상황이 있으면 일과 중이나 자기 전에도 보고서가 더해지기 때문에 500번 째 보고서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500보 보고서는 K-방역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며 “많은 나라에서 코로나가 폭증하며 봉쇄와 긴급조치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정반대의 기적 같은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우리 국민의 자랑스러운 저력이 아닐 수 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국민 여러분께서 힘들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지금의 대오를 지켜주기 바란다. 봄이 저만큼 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