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인간의 일상생활 90%가 습관으로 이어져 있기에 얼마나 좋은 습관을 가지고 생활 하느냐에 인생성공의 길이 열려있다 하겠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습관 몇 가지를 권하는 바이다.

▲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라
▪일도 하기도 전에 미리 "아마도 잘 안 될 거야"라는 부정적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냥 지나쳐도 될 문제를 극단적으로 생각하여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는지? 
▪매사에 완벽을 추구하여 조금의 실수도 용납 하려하지 않는지?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성급하게 내려 종종 후회함은 없는지?
▪매사 마다 걱정이나 불안한 생각이 앞서고는 있지 않은지?                        
이처럼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부정적 생각, 극단적 생각, 완벽추구 생각, 성급한 생각, 불안, 걱정의 생각은 버려야할 잘못된 생각이다. 

▲ 성공의 꿈을 습관적으로 꾸어라
성공을 이루는 가장 큰 힘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성공한 사람의 85%가 성공의 비결은 자신감 이라 했다. 에디슨이 2,000번의 실패를 하면서도 포기하지 않은 것은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끈을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성공의 생명줄 이다. 그 줄을 놓는 순간 성공도 놓치게 된다. 습관적으로 성공의 끈을 놓지 않으려면 성공의 꿈을 습관처럼 꾸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습관적으로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그려보고 그것이 지워지지 않도록 마음속에 새겨 두어야한다. 
성공은 인간의 뜻이나 노력만 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도로써 하늘(神)에 간구(懇求)한다면 지성감천(至誠感天)하지 않겠는가...

▲ 성공의 롤 모델을 정하라
강의와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백세에도 열정적 강의와 글로써 국민적 공감을 얻고 있는 김형석 교수를 롤 모델로 삼고 내 자신을 더욱 채찍질 하고 있다. 
자기가 성공 하려는 분야의 성공자를 롤 모델로 삼고 본보기로 한다면 성공의 가속력이 한층 더해질 수 있을 것이다.

▲ 그날그날 작은 목표를 세우는 습관을 지녀라
소원과 목표는 다르다. 
소원은 무엇을 하고 싶다는 바람이라면 목표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실천이다. 따라서 어떤 소원도 목표 없이는 이루어질 수가 없다. 
목표는 세우기는 쉬워도 이루기란 쉽지가 않다, 그러므로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를 세우는데 욕심이 앞서면 안된다. 목표는 자신의 능력에 70% 정도에 맞게 세워야 실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필자가 예전에 1급 한자자격증을 따려 했을 때 실천 목표를 낮추어 하루에 30분씩 2년의 목표를 세워 성공시킨 경험이 있다. 
자칫 덧없이 보내기 쉬운 하루하루 이다.보람되고 알찬 하루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날그날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라는 것이다. 목표는 이루어지지 못할 때가 많을 것이다. 설령 목표가 이루어지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에서 분명 얻어진 것이 있을 것이다. 
하다가 중단하면 아니함만 못한 게 아니다 한만큼 얻음이 있으니 일단 시작해 봄이 마땅하지 않겠는가. 비록 목표를 다 이루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일단 실천 하였던 그날 하루는 보람 있는 하루, 성실한 하루, 알찬 하루가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그날의 목표를 세우는 습관을 지녀야 하는 것이다. 
시냇물이 모여 강물이 되듯이 하루하루의 작은 목표가 이루어져 큰 성공을 이룸이 아니겠는가

▲ 호감을 줄 수 있는 습관을 훈련하라
성공은 나 혼자만의 힘으로 이룰 수가 없다. 
나를 도와주는 후견인(後見人)이 필요하다. 주역 에서는 이것을 이견대인(利見大人)이라 했다. 성공을 도와주는 후견인을 만나려면 무엇보다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남에게 호감을 주는 내가 되어야한다. 
그러려면 평소 남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습관을 훈련해야한다.
몇 가지를 권하면, 
감사의 말을 하는 습관, 표정을 밝게 하는 습관, 칭찬의 습관, 남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습관, 약속을 잘 지키는 습관,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상대를 대하는 습관, 용모나 옷을 단정히 하는 습관, 센스 있고 매력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습관 등을 평소에 훈련 해두어야 할 것이다.

▲ 그렇다! 성공을 이루는 토대는, 자기관리다
평생 건강을 위한 건강관리, 지식을 위한 지식관리, 시간을 위한 시간 관리, 인간  관계를 위한 인간관리, 영혼을 위한 영혼관리로써 성공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