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재 전동킥보드 업체 방문 현장 간담회

지난 17일 서울 종로의 한 전동킥보드 업체를 찾은 강훈식 의원이 업체에서 만든 킥보드를 살펴보고 있다. 강훈식 의원실 제공.
지난 17일 서울 종로의 한 전동킥보드 업체를 찾은 강훈식 의원이 업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강훈식 의원실 제공.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을)은 지난 17일 ‘시청(視聽)프로젝트’로 서울 종로 전동킥보드 업체 ‘지바이크’를 찾아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지바이크는 올해 500만 라이드를 달성했고, 주행거리가 1000만km로 지구 220바퀴를 돈 셈”이라며 “탄소 배출을 1700t(중소형차 기준) 저감 했고, 30년산 활엽수 17만 그루의 환경 효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에 따르면 성수기에는 전동킥보드가 평균 3초에 2번씩 공유된다. 특히 지하철 역사 500m 밖 거리의 접근성을 20% 감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대학생 등교 문화까지 바꾸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동킥보드 업체가 난립하며 다양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정구성 지바이크 이사는 “주정차와 관련해 일부 업체의 부적절한 민원대응이나, 일부 개인 킥보드 이용자들의 무질서한 행태로 전체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가 공공의 적이 됐다”고 토로했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에도 의견이 나왔다. 윤 대표는 “개인이 킥보드를 개조해 속도를 높이는 문제도 있다”며 “안전인증 최고속도는 25km지만, 직접 타보니 너무 빠르게 느껴져 우리 제품은 제한속도를 20km까지 내렸다”고 말했다.

지자체별로 주정차 가이드라인(기준)이 달라 문제가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보호용 헬멧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킥보드에 거치했지만, 2주 만에 모두 분실됐다고 했다.

윤 대표는 “전동킥보드 시장은 2022년 최대 9조원 규모 성장이 예상된다”며 “공유경제 플랫폼의 국내 기업들이 문제점 해결에 노력하고 있는 만큼, 개인 킥보드 소유자, 외국 기업들도 속도나 안전, 보험 등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훈식 의원은 “최근 안전 등 문제로 산업 전반에 인식이 악화하면서 이제 막 열린 시장이 후퇴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스타트업이 기술개발뿐 아니라 시장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소위 ‘고군분투’하는 것 같다”며 “지자체와 협업으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정부에 가이드라인화 해달라고 요청하는 식으로 토양을 다져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