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이원면 한 농가에서 농작업 지원을 하고 있다.
태안군 이원면 한 농가에서 농작업 지원을 하고 있다.

태안군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농작업 지원사업이 부족한 일손을 해결하지 못하는 영세농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고령농가 123가구 ▲여성농가 45가구 ▲영세농가 173가구 등 총 341농가 39ha의 농경지에 ‘농작업 지원사업’을 펼쳤다.

농작업 지원 사업은 군이 보유 중인 트랙터, 배토기, 로터베이터 등 다양한 농기계 및 전담인력을 활용해 경운, 로터리, 두둑형성, 정지작업 등의 일손을 방문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군의 우수한 전문인력이 필요한 농기계로 직접 작업에 나섬으로써 영세 고령 농업인들의 실질적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농작업 지원 사업은 ▲남성 농업인 75세 이상 농업인 중 경작면적이 0.5ha 이하 ▲65세 이상 여성농업인 중 경작면적이 0.5ha 이하 순으로 우선 지원된다.

농작업지원사업은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하며 작업료는 3.3㎡당 100원이다. 지원을 원하는 농가는 작업 15일 전까지 전화(041-670-5086) 또는 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농번기 농촌 일손 부족현상 해소를 위해 농작업 지원 사업을 비롯해 전 공직자가 참여하는 일손지원을 실시하는 등 영세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