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사회단체 “공공기관 이전 계획 확정·추진”촉구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속한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의 확정·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속한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의 확정·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정세균 총리의 오락가락하는 ‘공공기관 이전’ 관련 발언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는 조속한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의 확정·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며칠 전 정 총리는 KBS와 대담에서 공공기관 이전이 현 정권 임기 내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 발언은 지난 12일 도청서 열린 기념식 축하 영상에 충남혁신도시 성공을 바라는 발언과 앞뒤가 맞지 않다”고 성토했다. 

공대위는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국정 핵심과제로 선정해 놓고, 이제 와서 모든 정책들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는 핑계로 미루는 것은 국정 운영의 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임기가 채 1년 반도 남지 않았는데 임기 내 결정이나 추진도 어려울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일갈했다. 

“수도권 초집중화는 지방소멸과 교육교통주택문제 등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수도권 인구가 50%가 넘어서는 비상시국에 아직도 미적거리는 것은 현 정부가 지금의 위기를 안일하게 보고 있다는 증거”라며 “정부는 아직도 수도권에 남아 있는 공공기관의 2단계 지방이전 계획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상선 공대위 상임대표는 “정 총리가 ‘혁신도시 지정을 축하한다’며 기념식 축하영상에 버젓이 나온 모습을 봤을 때, 이중성을 가진 사람이 총리에 앉아 있다는 것에 역겹다는 생각까지 들었다”며 “‘연방제 준하는 지방 국가를 만들겠다’는 대통령 공약을 허투루 날려버렸다”고 비판했다. 

이 상임대표는 또 “정부·여당은 김해 신공항은 안된다며 가덕도 수순으로 가려고 하고 있으면서, 혁신도시 시즌2는 불가능하다는 게 도대체 앞뒤가 맞는 말이냐”며 “이는 부산시장과 서울시장까지 먹으려는 정치공학적 접근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