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변인실 행정사무감사서 장애인 편의제공 주문

우승호 대전시의원.

우승호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16일 대전시 대변인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정 홍보 영상에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서비스가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우승호 의원은 이날 '대전시 공공시설 내 청각장애인의 편의시설 설치 및 지원조례'를 근거로 "장애인들이 시정 홍보 영상을 볼 때 정보 소외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해당 조례 제5조 4항(청각장애인의 편의제공을 위한 조치)에 따르면 대전시정과 시의회 회의 및 의정활동 홍보 등을 위한 영상물은 한글 자막과 한국 수어를 포함해 제작해야 한다. 다만, 영상물 특성상 이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제작할 수 있다. 

올해 대전시 인터넷방송(자막 85% 기준) 동영상 현황을 살펴보면, 영상 268건 가운데 135건은 한국수어를 포함해 제작한 반면 한글자막을 포함한 영상은 27건에 불과했다. 아무것도 포함하지 않은 영상은 108건으로 집계됐다.

우 의원은 "수어를 제공하는 영상이 많은데, 후천적으로 청각 장애가 오거나 난청이 생기는 분들은 (수어를 모를 경우) 영상을 자막으로 봐야 한다"며 "조례에 명시돼 있듯이 둘 중 하나만 해도 되지만, 자막을 제공한다면 장애인들의 정보 격차가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글 수어 영상만 해도 50% 정도 되고 있고, 자막이 들어간 영상은 전체의 10% 정도밖에 안 된다"며 "매년 목표치를 세워서 (자막 서비스 제공 등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제시했다. 

우 의원은 "타 시도 사례를 보면 자막과 수어를 동시에 제공하는 일부 지자체 사례도 있다"며 "대전이 과학도시라고 하는 데 이 정도는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본다. 청각 장애인뿐만 아니라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도 화면 해설 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청자미디어센터 등과 협조해 장애인에게 정보 공개를 투명하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권경민 대전시 대변인은 "대전시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청각 장애인에 대해 배려가 미흡했던 것은 사실이고, 인정하는 부분"이라며 "(전문가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해 조언을 구해 콘텐츠 제작에 반영하고, 문자 서비스도 현재보다 늘려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