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동군청 범대책위원회 출범식
"지역 경계 넘어 유기적으로 공동 대응할 것"

사진=18일 금산, 영동, 옥천, 무주 등 용담댐 하류 지자체 4개군이 범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18일 금산, 영동, 옥천, 무주 등 용담댐 하류 지자체 4개군이 범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충남 금산과 충북 영동·옥천, 전북 무주 등 4개 지자체가 ‘용담댐 방류 피해에 따른 4군 범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피해 보상 법적 대응 등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범대책위원회는 4개 지자체 군수와 군의회 의장, 도의원, 주민대표 28명 등으로 구성됐으며 18일 오전 영동군청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세복 영동군수는 “이번 피해는 수위 조절에 실패한 인재라는 것이 4개 군의 확고한 판단”이라며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보상 소송 절차 등 막대한 피해를 본 주민들의 생활안정과 신속한 복구를 위해 유기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범대책위원회는 또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부, 금강홍수통제소 등의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 해명 등을 촉구하는 공동입장문도 각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공동입장문에는 금홍수통제소 실시간 수문자료의 댐자료 확인 결과, 용담댐은 지난 6월 21일부터 7월 30일까지는 최저 수위 미만으로 운영하다 7월 31일 0시부터 8월 8일 피해 발생까지 제한 수위를 초과해 운영, 사전에 탄력적으로 방류량을 조절할 수 있었음에도 최저 수위 확보에 급급해 홍수 조절에 실패했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 하천법에 제14조, 제6조에 따라 환경부와 금강홍수통제소 등은 홍수방지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명할 수 있는데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해명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범대책위위원회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피해의 직접 원인제공자로서 궁극적이고 최종적 책임이 있다”며 “피해 주민 지원과 배상을 신속히 이행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