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권 언급, 생활·문화·경제권 확대 협력 강조
"인구 감소·기관 유출 블랙홀 현상 가속, 상생해야"

김정섭 공주시장이 29일 오전 10시 정례브리핑에서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인근 도시를 포함한 충청권 차원의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이 29일 오전 10시 정례브리핑에서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인근 도시를 포함한 충청권 차원의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이 최근 불거진 대전-세종 통합론에 대해 ‘행정수도권’을 언급했다. 행정수도 이전이 힘을 받기 위해서는 인근 도시와의 상생 발전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시장은 29일 오전 10시 시청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통합론보다는 실질적인 생활권 통합과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부분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행정수도 완성은 곧 수도권 집중과 국가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2012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당시 공주시 3개면 일부가 편입된 만큼, 생활·문화·경제권 확대라는 상생 의미의 ‘통합론’에는 긍정적 입장을 취했다.

김 시장은 “세종시 특별법에도 인근 지역과의 상생 발전에 대한 내용이 명시돼있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향해 인근 도시가 함께 가되 미래에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해 ‘행정수도권’ 개념으로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세종시 출범 여파로 인한 인구 감소, 기관 유출 등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흔히 불리는 ‘세종시 블랙홀 현상’에 대한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준 공주시와 논산시 인구는 각각 12만 7000여 명, 12만 5000여 명이었으나 지난해 말 기준 공주시 인구는 10만 6000여 명, 논산시는 11만 8000여 명으로 줄었다. 인구 격차는 10년 전(2000여 명)에 비해 6배(1만 2000여 명)로 커졌다.

김 시장은 “세종시 출범 이후 인구 유출뿐만 아니라 영상대, 농협연수원, 남양유업, 충남산림자원연구소 등 기관·기업체 유출과 인구노령화 등의 문제가 가속화됐다”며 “시민들 역시 불평·불만이 많은 상황이다. 정치권과 국회 차원에서도 인근 도시들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에 적극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간 공주시가 세종시 편입에 따른 보상 등에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2012년 이후 정치권이나 시장에게 있었던 책임들이 현재 직을 맡고 있는 제게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며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면서 시민들의 의지를 함께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시는 세종시와 전략적 상생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매 년 관련 정책 발굴·실행 업무를 추진하고, 문화·복지격차 해소, 공동 시설 사용 및 교육·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