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40주년, 최영석 대변인 명의 논평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영령들의 거룩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계승해 국난을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굳건히 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시당은 18일 최영석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5‧18민주화운동은 ‘시민 정신’을 일깨워 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며 "광주시민들과 민주영령들이 피로 지켜낸 자유와 인권, 평등, 평화는 이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기본 가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40년이나 지났지만 5월 광주의 진실을 밝히고, 명예와 정신을 기리기 위한 과제는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며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고 학살을 저지른 책임자들은 아직도 역사 앞에 뻔뻔히 고개를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당시 진상조사위는 야당의 방해로 지난 2년간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 등 관련 법안도 국회에 잠들어 있는 상태"라고 토로했다. 

시당은 "당시의 진실을 밝혀내고 책임자를 단죄하는 청산 작업이 진행돼야 한다"며 "지난 총선에서 대전 시민들이 민주당에 힘을 실어 준 것은 이러한 과제들 또한 명확하고 분명하게 해결해 달라는 정의의 목소리도 포함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광주영령들에게 빚진 후손들의 몫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 정의롭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과 대전을 만드는 데 있다"면서 "시당은 깨어 있는 시민과 함께 더불어 잘사는 정의로운 복지국가, 민주주의와 사람이 중심되는 세상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