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공주교육대 대학평위원회·교수협의회·공무원직장협의회·전국국공립대 교수회연합회, 총학생회, 교사양성대 교수협의회연합회(이하 구성원 연합체) 등이 공주교대 학내에서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는 공주교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 거부를 철회하라" 고 주장했다.
공주교육대 대학평위원회·교수협의회·공무원직장협의회·전국국공립대 교수회연합회, 총학생회, 교사양성대 교수협의회연합회(이하 구성원 연합체) 등이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공주교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 거부를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공주교대 교수·학생·직원·동문 등으로 구성된 총장추천위원회가 11일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주 교수에 대한 총장 임용 제청 재심의를 요구했다.

총장추천위는 "민주적 절차와 방식을 통해 구성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선출된 이 교수에 대한 임용제청 거부는 반민주적이고 반상식적인 대학 자율성 침해"라며 "재심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임용 제청 불가 결정이 내려진 전모를 구체적인 증거로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대 총장은 대학이 후보자를 추천하면 교육부가 심의 후 임용 제청하고, 국무회의 심의·의결 등을 거쳐 대통령이 임용한다.

한편, 공주교대는 지난해 9월 학생·교수·직원이 참여한 직선제 투표에서 1위(득표율 66.4%)를 한 이명주 교육학과 교수를 총장 후보 1순위로 추천했다.
 
교육부는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 심의 결과 이 교수를 임용 제청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총장임용 후보자를 다시 선정해 추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공주교대에 내려보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교육부를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임용제청 거부처분의 취소를 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