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천안시청서 출마기자회견..“힘 있는 3선 필요”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천안을 국회의원이 3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천안을 국회의원이 3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을)이 3일 천안지역 국회의원 중 가장 먼저 4.15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더 큰 천안을 만들겠다”며 제1공약으로 ‘천안특례시 지정’을 내세웠다. 

박 의원은 이날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선에 도전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망설임 없이 ‘국가균형발전과 천안특례시’라고 답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천안특례시 지정의 당위성’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현재 지방이 소멸하고 있다. 특례시 기준을 100만으로 할 경우 지방에서 유일하게 포함되는 곳이 창원인데, 이곳도 연구결과에 따르면 5년 뒤 100만이 무너진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어 “그렇다면 수도권인 일산과 용인, 수원이 혜택을 보게 돼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며 “이 때문에 인구기준을 수도권과 지방을 차별하자고 해서 나온 인구 수치가 50만 명”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과거 광역시제도는 100만이 되면 지정될 수 있도록 하는 관행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인구만을 갖고는 되지 않는다는 것을 20대 국회서 논의했다”며 “3선이 된다면 반드시 첫해년도에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제1공약으로 특례시 지정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3대 핵심 과제도 제시했다. 박 의원은 먼저 “수도권에 국가 인구 절반과 2018년 기준 상위 1000대 기업 본사 74%가 밀집했다. 반면 지방은 고령화 인구이동 등으로 인구소멸위험에 놓인 곳이 전체 시군구의 39%(2018년 기준)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자치분권을 실현키 위한 입법 활동과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기 위한 수도권규제 강화,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지방국공립대 무상교육 등 교육혁신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마지막으로 “천안이 (충남)수부도시답게 정치와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힘 있는 정치력을 보이겠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를 실현할 힘이 있는 3선이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천안 삼은초와 천안중, 천안중앙고, 성균관대를 졸업한 박 의원은 2014년 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과 수석대변인, 최고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20대 국회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