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현재 국내 확진자 15명 늘어..미국‧일본‧싱가포르 '입국 금지'
문 대통령, 감염병 전문가 간담회 개최.."답변 오래 안 걸릴 것"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60만 명을 넘어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60만 명을 넘어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60만 명을 넘어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전문가 의견을 들은 뒤 결정을 내린다는 계획이지만, 양국 관계를 의식해 전면적인 입국 금지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 내부 분위기이다. 하지만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연일 늘어나면서 전격적인 입국 금지 결정도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다.

지난 달 23일부터 시작한 ‘중국인 입국금지’ 국민청원은 열흘 만인 2일 오전 현재 64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 명이 넘을 경우, 청원에 답변해야 하는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다.

그동안 청와대 내부에서는 기업체와 유학생, 교민 문제 등 경제·외교적으로 고려할 부분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중국인 입국을 막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전달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진자가 2일 오전 기준 15명까지 늘어났고, 국내에서 3차 감염 사례까지 나오는 등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미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에서 중국 체류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면서 정부 여당도 입장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일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와 관련해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하겠다”고 밝혔다. ‘특정국가의 입국 금지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한 기존 입장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입국 제한에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대한의사협회도 대국민 담화를 통해 “고위험국가의 입국 제한”을 권고했다.

강경책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더불어민주당 역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히 퍼지자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도 2일 황교안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당 TF회의를 열어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포함해 강력한 요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감염병 전문가 간담회’를 연다. 이날 간담회에는 보건·의료계와 학계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해 바이러스 확산 방지 방안과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에 의견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당 청원에 빠른 답변을 통해 국민 불안감을 불식시켜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다”며 “특히 현안으로 발생하는 사안으로 답변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