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브리핑] 새해, 지역언론 이슈는?
[미디어브리핑] 새해, 지역언론 이슈는?
  • 정인선 기자
  • 승인 2020.01.03 21: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부구청장 인사논란, 결국 임명 강행으로 매듭

2020년 경자년 쥐의 해가 새롭게 떠올랐다. 민선7기 3년차,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는 올해 첫 날부터 언론에는 지역 정치권과 기초단체장들의 신년사가 쏟아졌고, 일부 언론사는 4.15총선 특집으로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했다. 승진인사도 화두로 떠올랐다. 사기진작을 위한 승진이 언론계와 각 기관을 가릴 것 없이 이어졌고, 그 가운데에는 지난 한 해 갈등을 빚었던 중구 부구청장 임명이 강행되기도 했다. 

◆ 박용갑 중구청장 부구청장 임명 강행
대전 중구는 지난 2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박용갑 청장 측근인사인 조성배 안전도시국장을 부구청장으로 임명했다. 3급 부이사관인 자치구 부구청장은 대전시와 인사교류 차원에서 시가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이 관례지만, 부구청장 임명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구청장 고유권한으로 시가 제어할 방법은 없었다. 지난해 말 대전시 공무원노조가 '인사교류·특별교부금 중단' 등을 주장하며 강력하게 반발해 온  만큼, 향후 시가 어떤 대응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러한 인사논란은 지역 언론계에서 '몽니 인사' 또는 '파국' 등의 단어로 수없이 보도됐다. <대전일보>는 2일자 '대전 중구 부구청장 자체 승진 강행…인사교류 파행(인터넷)' 기사를 통해 "인사 교류가 중단되면 피해는 전입시험을 준비하는 공무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면서 "부구청장 자체 승진이 이뤄져도 직원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인사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우려한 시 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의 인터뷰를 전했다.

중도일보 3일 2면 기사.

<중도일보>는 3일자 '시-중구 인사갈등 파국(2면)' 기사를 통해 "중구 부구청장 내부 승진 임명은 타 자치구에도 자체 승진 여부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영향이 상당하다"면서 "동구와 대덕구 부구청장이 올해 6월 임기를 마무리하고 공로연수에 들어간다"고 언급했다.

충청뉴스 1월 3일자 기사 캡쳐.

<충청뉴스> '대전시-중구 부구청장 인사갈등 '악화일로'' 기사에 따르면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박 청장은 "(인사갈등에 대한)고통은 있겠지만 감내해야 한다. 시장님도 입장이 있겠지만 잘 판단하실 것으로 믿는다"면서 "과거 민선 5·6기 때 중구와 대덕구에서 부단체장 자체승진 사례가 있었다. 지방분권 선도도시 선언까지 했는데 이렇게 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충청뉴스>는 또 "시는 오는 2월에 있을 6급이하 인사교류 전면 중단, 특별교부금 중단 등 고강도 페널티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인사교류 배제에 따른 기사도 이어졌다. <굿모닝충청>은 같은날 '대전시-중구, ‘부구청장 자체 임명’ 갈등 증폭…시 “인사교류 중단” ' 기사를 통해 "대전 중구의 부구청장 자체 임명과 관련, 대전시가 중구와의 인사교류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구 관계자는 “시가 오늘(3일) 2월 10일자로 단행될 6급 이하 인사 관련 문서 공문을 중구를 뺀 나머지 4개 자치구에만 보냈다”며 “시에서 중구와 인사교류를 안 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지역언론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용갑 중구청장의 갈등구조를 집중 조명했다. <중도일보>는 '허태정-박용갑 인사논란 2년뒤 지방선거 전초전(인터넷 3일자)' 기사를 통해 "허 시장과 박 청장이 2년 뒤 2022년 제8회 지방선거 민주당 대전시장 경선 잠재적 후보군이라는 점에서 전초전 성격의 샅바 싸움을 벌인 것"이라고 매우 앞서나간 보도에 나섰다. 

이외에도 새해 소식 헤드라인 뉴스는 새로운 변화와 가시적 성과에 대한 다짐 등 '새출발'이라는 키워드로 채워지기도 했다. 지난해 기업구단으로 전환된 대전시티즌이 '대전하나시티즌'으로 새출발하고, 대전 숙원 사업인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의 기본계획변경안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승인을 기다리면서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었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룰루랄라 2020-01-04 00:00:30
아...중구청장 선을 넘었네 ㅋㅋㅋ바보인척 하는 정치인한데 한방먹어야 정신차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