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자율혁신과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혁신성과 우수

박정현 대덕구청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전 대덕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총 3개 항목 14개 지표에 대하여 전문가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의 심사로 진행됐다.

구는 민선7기 ‘구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대덕’을 목표로 행정혁신을 구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왔으며 정책수립 과정에 이해당사자 타운홀 미팅 및 토크콘서트 등 주민참여와 협치 기반 마련,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기관장 중심 자율혁신에 앞장서 왔다.

이를 통해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행복이음 혁신교육지구 ▲산업단지 주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민관협력 악취종합 상황실 운영 등의 혁신과제를 발굴해 추진하여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한 것이 전문가와 국민 평가단 심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 관계자는 “구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행정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며 더 좋은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2019 혁신평가 우수기관에 대한 재정인센티브를 지난해 수준(5000만~2억 원)으로 부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