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모바일 메신저는 메시지나 사진을 보내는 기능 외에는 별다른 기능이 없었다. 이용자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하자 영상전화나 음성메세지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고 편의성을 위해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모바일 메신저는 일상생활부터 업무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창구로 활약을 하고 있다.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이들은 거의 모두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다. 이용자들을 노리는 범죄들도 점차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몸캠피싱(동영상 대응, 동영상 사기, 동영상 유포, 동영상 피씽, 동영상 협박)을 예로 들 수 있다.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영상을 삭제해야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영상을 원천적으로 삭제하고 유포 경로를 확인하기란 개인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 IT 보안회사를 찾아야 한다.

실제로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를 예로 들었을 때 해당 업체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자체 개발한 컨트롤러 시스템을 통해 C&C나 IDC 등 피해자의 데이터가 기록된 시스템들을 분석해 유포될 수 있는 모든 루트들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협박범들의 동향이나 사용하는 서버 내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모두 파악이 가능하다.

또, 연구개발팀과 기술지원팀, 전략지원팀으로 나눠져 운영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솔루션 개발을 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몸캠피싱 조직이 사용하는 계정이나 수법과 같은 정보들을 수집해 빅데이터를 구축했으며, 범죄자 패턴이나 유포방향 등에 따라 1:1 맞춤 상담을 24시간 내내 가능하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늘어나는 몸캠피씽(라인 동영상 사기, 라인 동영상 유출, 라인 동영상 피싱, 라인 동영상 피씽, 라인 동영상 협박) 범죄에 맞서기 위해 당사는 기술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