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입법컨설팅 활용 우수 조례’ 법제처장상 수상
서천군, ‘입법컨설팅 활용 우수 조례’ 법제처장상 수상
  • 이정석 기자
  • 승인 2019.12.1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 ‘입법컨설팅 활용 우수 조례’ 법제처장상 수상

서천군은 2019년 입법컨설팅 활용 우수 조례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법제처에서 법제처장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법제처 입법컨설팅은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제정 또는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해 법제처가 상위법령 위반, 조문체계, 용어·표현의 적절성 등 종합적으로 법적 검토의견을 제공하는 자치입법 지원 제도이다.

법제처는 법제처의 자치법규 입법컨설팅을 활용한 조례 중 각 지자체로부터 우수 조례 후보를 추천받아 ▲입법컨설팅 사례의 활용도 ▲다른 지자체에 미치는 파급성 ▲내용의 독창성 또는 충실성·법 적합성 ▲사회적 관심도·시의성 등을 고려해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등 4대 협의체의 평가를 거쳐 전국에서 4건의 우수 조례를 선정했다.

군은 ‘서천군 음식판매자동차 영업장소 지정 등에 관한 조례’로 우수 위임조례 지방자치단체에 선정됐다.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음식판매자동차(푸드트럭) 관련 규정을 정비했다. 청년·취약계층 등을 우선 대상자로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만든 점에서 시의성과 다른 지자체에 미치는 파급성이 크다고 판단돼 선정됐다.

노박래 군수는 “자치법규 입안 과정에서 법제처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자치법규의 품질 향상은 물론, 군 내부의 법제심사 역량을 제고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법제처의 입법컨설팅을 적극 활용해 품질 높은 자치법규를 제정·개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