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포렌식코리아(대표 김현걸)가 화상통화사기, 화상통화협박과 같은 몸캠피싱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이에게 도움을 주겠다고 밝혔다.

이 업체는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IT보안업체로, 현재 핸드폰 속 화상채팅 및 화상통화 유통 조사 서비스를 실시해 유포차단 및 방지는 물론 실시간 유포를 감시해 피해 자료 및 증거수집 등 서비스를 진행해 법적자료를 제공한다.

화상통화협박을 통한 몸캠피씽 범인들은 화상채팅 애플리케이션 혹은 라인 등을 이용해 음란화상채팅을 진행하자며 접근 후 ‘목소리가 안들린다’, ‘영상이 안보인다’ 등의 이유로 파일을 보내 설치하도록 유도한다.

이 불법파일은 피해자의 핸드폰을 전염시켜 수신 전화번호 목록, 발신 전화번호 목록, 연락처 등을 해킹해 지속적인 정보 강탈이 목적이다.

특히 이같은 랜덤채팅사기는 동영상을 빌미로 화상채팅협박을 통해 계속해서 추가 금전 요구의 가능성이 높아 추가 피해를 조심해야 한다.

동영상유포협박, 몸캠피싱의 피해 심각성이 높은 이유는 금전적 영향 외에도 사생활과 관련된 범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정보보호 및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사이버보안버보안협회 IT보안업체인 디포렌식코리아 김현걸 대표는 “핸드폰 보급률과 이용률이 높은 현대사회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핸드폰 앱 다운로드를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며 “휴대폰 사용자는 보안 수칙을 실행해 스스로 지켜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몸캠피씽 피해는 금전적인 피해에 추가로 사생활 유출의 위험까지 동반한다”며 “다양한 방향을 통해 몸캠피씽 피해가 생길 수 있으니 피해를 입을 시 보안전문가와 함께 신속한 대응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업체는 해결 후 해킹 파일을 통해 파일분석 결과와 서비스 처리내용을 피해자와 함께 공유하는 것은 물론, 2차 피해가 잦은 몸캠피씽 피해에 대해 꾸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몸캠피씽 및 라인사기와 같은 피해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해결 과정은 ‘디포렌식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