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해를 넘기는 지역 숙원사업과 이에 대한 내년 전망 등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또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 기한이 임박한 가운데 여야 출마후보자 간 신경전을 분석해 전했다. 

▲ 금강일보 = '아전인수' 총선 공천 경쟁
금강일보는 1면에 "선거철이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여야 유력 후보간 ‘썰전’은 이미 시작됐다"면서 "충남 아산갑 민주당 소속 복기왕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지난 9일 출마를 선언하면서 지역구 현역 의원인 한국당 이명수 의원에게 존재감이 없다며 ‘선빵’을 날렸고, 이 의원은 10일 복 전 비서관을 질타하는 성명을 내 치열한 신경전을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또 "각 당의 공천 경쟁에 뛰어든 충청권 후보군 사이에선 ‘아전인수(我田引水)’식 설레발이 판치고 있다. 본선에 앞선 당내 예선에서 자신이 가장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다는 말을 퍼뜨리는 것으로 기선 제압을 위한 선전전으로 풀이된다. 한편으론 유력한 경쟁자를 깎아내리려 근거 없는 공천 탈락설도 확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 대전일보 = 대전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도로 완공 지연
대전일보는 대전 외삼네거리에서 유성복합터미널을 잇는 간선급행체계(BRT) 도로 개설 준공 예정일이 2020년 12월에서 2021년 12월로 변경됐다고 보도했다. 그 이유로 "잦은 설계변경으로 토지 보상 면적이 늘어난 데다 주변 교통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교차로 건설 방식을 고집하면서 공사기간이 늘어난 게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서 "해당 도로 내 시설물 중 하나인 장대교차로는 당초 입체(고가)도로로 계획됐지만 주민설명회 등을 벌이면서 건설방식이 입체에서 평면으로 바뀌었다. 여론을 무시한 채 평면 방식을 선택하면서 찬반 대립이 벌어졌고 이로 인해 공사 기간이 늘었다"면서 "병목 현상이 가중될 것이란 지적과 시민 전체의 교통편의보다는 상권 침체, 지가하락이라는 일부 민원만 반영됐다는 비판도 여전하다. 토지 보상도 원활할 편은 아니다"고 전했다.

▲ 중도일보 = 대전 시민안전체험관 건립, 또 해넘겨
중도일보는 2면에 "대전시가 추진 중인 '시민안전체험관' 건립이 또다시 해를 넘기게 됐다. 중앙정부 설득이라는 벽을 넘지 못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도일보에 따르면 시는 시민안전체험관 건립을 위한 소방안전교부세 지원사업 선정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지만, 정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답보 상태다. 시는 지난해 사업지연으로 대상지, 추진일정 등 계획을 변경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받았지만, 11월에 '재검토' 결과를 받았다. 

중도일보는 "이후 현재까지 한 발짝도 진전되지 못했다"며 "현재 대전의 안전체험교육 인프라는 수용 한계치에 도달했다. 체험객 증가와 체험공간 부족으로 현재 운영 중인 시민체험센터 운영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충청투데이 = 2020년 대전시 숙제는…정부 설득
충청투데이는 "2020년 대전시 역점시책 중 정부승인이 필요한 사업들이 산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며 "우선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를 대비해 혁신도시 지정을 확정 짓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고 전했다. 이어서 "‘2022 제7차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를 국가 행사로 승인 받기 위한 정부 설득도 필요하며, ‘스마트시티 챌린지 2단계’ 사업(국비 150억원 지원) 유치에도 역량을 모아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해서도 만반의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보도했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가나다 순)]
▲금강일보 = '아전인수' 총선 공천 경쟁
▲대전일보 = 초등생 장래희망 운동선수 1위…유튜버 3위
▲동양일보 = 옛 장항제련소 주변 환경테마지구 조성
▲중도일보 = 政爭의사당, 그래도 민식이법은 통과시켰다
▲중부매일 = "대우꿈동산아파트 건립 소년소녀가장 주거 해결"
▲충남일보 = '민식이법' '하준이법' 국회 본회의 통과
▲충북일보 = 여당 프리미엄 안먹히는 충북
▲충청매일 = 호남고속선과 충북선 직접 연결하자
▲충청신문 = 공공기관 차량 2부제 효과 ‘글쎄’
▲충청일보 = "강원∼호남∼충청 직접 잇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필요"
▲충청투데이 = 속시원하진 않은… 국가 미세먼지 정책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