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부터 유선 시장에도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과 비슷한 유형의 경품고시제가 시행됐다. 무선 시장의 단통법과는 달리 영업점에서 소비자에게 지급 가능한 사은품 금액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서 규정한 금액에 상•하한 15%이내 범위다.

다만, 사은품 금액은 통신사 및 신청 요금제나 결합상품 유형(인터넷 단품 혹은, 인터넷TV결합상품)에 따라 수준이 다르다.

현재 인터넷가입 시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의 경우 최대 46만원, KT올레의 경우 최대 44만원의 사은품을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받을 수 있는 사은품 금액에 민감하기 때문에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보통 경품고시제 상한 수준의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인터넷•IPTV(티비) 등의 유선시장 조사결과에 의하면, 인터넷가입 경로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사 고객센터 대비 약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몰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검색 시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인터넷설치현금 등의 검색어가 자동완성 키워드로 노출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사은품, 특히 현금지원금 등을 중요시하게 여기고, 실제로 사은품 수준이 인터넷가입을 결정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금 사은품 당일지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펭귄통신’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로서의 인터넷설치 및 인터넷∙TV현금지원금 사은품을 설치 당일날 확실하게 많이 받아볼 수 있는 곳으로 안정성을 확보했다.

펭귄통신 관계자에 의하면,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설치 당일 사은품지급을 원칙으로 운영 중이며,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지급,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익일 지급하여 고객님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펭귄통신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엘지유플러스, KT올레 등 각 통신사별 맞춤 상담원도 유치하고 있는 한편,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일평균 3,000명 이상, 850만명 이상의 누적 방문자로 ‘방문률 1위’를 기록 중인 인터넷비교사이트다.

특히, 고객 설치 후기 600건 이상과 일별 접수현황, 사은품 지급 리스트를 업로드하여 투명하게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가 시행한 경품고시제 이후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소위 인터넷 현금 많이 주는 곳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하면서 펭귄통신에서는 고시제 가이드 최대치인 46만원 한도까지 현금지원하고 있으며, 4시 이전 설치에 따라 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변경현금지급을 당일에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