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일 정부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는 대표적인 노후 석탄화력 보령 1·2호기를 2020년 폐쇄하기로 확정했다. 그동안 도의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충남은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17년부터 해마다 국제컨퍼런스가 열리고 있으며 올해는 동아시아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지난 10월 21~22일 개최된 국제 컨퍼런스를 위주로 ‘기후 비상상황’ 선포 배경, 내용, 성과, 계획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하나. 기후위기에 대한 도민의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를 확산하고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한다.

하나.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모든 석탄 화력발전의 조속한 폐쇄를 목표로 탈석탄 정의로운 전환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한다.

하나, 기후변화 대응에서 기후위기 대응으로 정책을 강화하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지난 10월 22일 동아시아 최초로 선포된 ‘충청남도 비상상황 선포문’ 이다.

구체적으로 충남도는 2050년 까지 석탄발전량을 제로로 만들고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47.5%로 확대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 석탄화력발전소의 노후 수명기준을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 조정해 2026년까지 발전시 14기를 친환경 발전소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건축물 신축시 친환경 에너지 기준 적용 ▲산림분야 탄소흡수원 기능 지속 확충 등 기후변화의 적극적·강제적 대응을 위한 자치제도를 마련해 강력 추진하며 ▲차 없는 날 운영 ▲승용차 요일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등 시민의 자발적 친환경운동 확산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노후차량 운행단속 시행,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단속 강화 및 엄정한 법 집행도 병행한다.

이같이 충남의 전향적이고 선도적인 실천계획은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정부의 정책 수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이 분명하다.

이를 위해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0월 ‘2019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 컨퍼런스’에서 “그동안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노력했지만 그 성과는 미미했다. (국제 컨퍼런스 이후) 기후변화에 대해 한발작 더 나아가 위기의식을 갖고 좀 더 강력한 대책을 강구하고자 한다”고 밝히며 “이는 충남의 힘만으로 지켜낼 수 없다. 대한민국의 중앙과 지방정부, 시민사회단체는 물론이고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있을 때 가능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