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산불 등 대형재난 신속대응 시스템 마련”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이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관련 개정안이 통과한 것에 환영 입장을 밝혔다.

20일 홍 의원에 따르면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를 골자로 한 소방공무원법 전부개정법률안 통과로 5만1000여명에 달하는 지방직 소방공무원이 내년 4월부터 국가 직으로 일원화될 예정이다.

앞서 홍 의원은 전국 소방관들 염원인 국가직 전환을 위해 지난 4월 14일 300명의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국회에서 소방관 국가직 전환 문제를 주요의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홍 의원은 이 자리에서 각종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직으로 일원화하는 한편 ▲예산 ▲인력 ▲조직 ▲장비 등 대책 마련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홍 의원은 또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논의하던 법안심사에서는 신분만 국가직 전환이 아닌, 실질적 처우개선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홍 의원은 “소방관 국가직 전환으로 산불 등 대형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고 선진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축하한다”며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새로운 시작”이라며 “이제 국민 안전에 지역 격차가 있을 수 없으며, 재난 현장에서도 국가가 중심이 되어 총력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사랑하고 굳게 믿는 만큼 소방공무원들도 자부심을 가지고 국민 안전과 행복에 더욱 힘써주기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