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 등 언론의 헤드라인 뉴스는 다음과 같다. 

대전일보 = 규제 피한 대전 부동산 다시 꿈틀
대전일보는 대전 지역이 정부의 부동산 규제(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를 비껴가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 바람이 확산 중이라고 보도했다. 아파트 값 상승 기대로 인해 부동산중개업소에 나온 매물이 다시 들어가고, 준공 전인 대전지역 아파트값이 가파르게 뛰고 있다는 현황을 전했다. 대전일보는 홍남기 부총리의 말을 통해 "부동산 시장이 불안을 보이면 여러 가지 거래에 대한 조사나 세제·금융상 대책, 심지어 분양가상한제 추가 적용 여부의 문제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중도일보 = 유성터미널, 또 이상기류
▲유성복합터미널 연내 착공 '안갯속'...커지는 불안감
▲10월 착공 장담 후 현재까지 PF계약 체결도 못해
중도일보는 대전 최대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연내 착공이 안갯속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그 이유로는 유성터미널 건립 사업자 ㈜KPIH가 불법 선분양 의혹으로 현재까지 PF(프로젝트파이낸싱) 주간사 선정 및 계약 체결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도일보는 "불법 선분양 의혹이 불거져 주간사가 실상 파악 등 조사에 나섰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만큼 PF 계약이 조만간 체결될 것"이라며 "연말 안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는 송동훈 KPIH 대표이사의 입장을 보도했다. 

충청투데이 = 갑천 자가정화, 10년 걸렸다
맑은 물에서만 사는 민물조개 '재첩'이 대전 갑천에서 발견 돼 수질 개선의 가능성을 보도해 온 충청투데이가 이번에는 대전보건환경연구원 데이터 분석을 소개하며 "대전 갑천 민물 생태계의 자연성 회복이 10년에 걸친 자가정화의 산물로 나타났다"고 중점 보도했다. 그러면서 "갑천은 10년전과 비교해 확연한 개선이 이뤄졌다”며 “현재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기에도 상당한 노력이 요구되는 만큼 앞으로의 하천 생태계 관리는 '보전'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는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의 분석을 소개했다. 

금강일보 = 꿈 잃은 청년세대 위한 복지정책 필요하다
▲개천에서 용난다는 건 옛말
금강일보는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청년세대와 청년 복지정책’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최근의 우리사회가 청년세대들에게 커다란 상대적 박탈감을 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근본적인 원인으로 '우리사회의 구조적인 문제(59.1%)'를 나열하며 치열한 경쟁시스템과 경기불황, 취업난, 저출산 등을 이유로 꼽았다. 

기사에 따르면 청년들은 요즘이 ‘살아가기 어려운 시대’라는 주장에 10명 중 8명(78.1%)이 동의했고, 청년들에게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는 시대’라는 인식(11.8%)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오히려 청년들은 ‘돈 있는 사람만 쉽게 살아갈 수 있는 시대(81.4%)’이자 ‘대물림이 뚜렷해지는 시대(74.2%)’라고 인식했다.

TJB = [리포트]알몸 범죄 왜 늘어나나.. 솜방망이 처벌 탓?
최근 날씨를 취재하던 TJB 취재차량이 알몸 남성에 쫓기던 여성 한 명을 구조했다. TJB는 "대전 알몸남은 감정 결과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돼 경찰은 이 남성을 공연음란과 성추행 혐의로 입건하고 정신병원에 격리조치했다"고 보도했다. 또 TJB는 "알몸으로 여성을 위협하거나 건물에 침입해도 (이들이)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는 건 알몸이 오히려 정신적 문제나 술에 취했다는 점을 반영해 형을 낮춰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며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시사했다. 

KBS대전 = 황교안 "국회 전체 옮겨야" 발언 의미는?
KBS대전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국회 세종의사당을 두고 '필요하다면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옮기는 게 맞다'고 말한 내용을 보도하면서 "국회 전체를 세종시로 옮기자는 것은 하지 말자는 얘기와 같다. 개헌 없이는 국회 전체를 옮길 수 없다"는 박병석 민주당 국회 세종의사당 특위 공동위원장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대전MBC = 삼성의 13조 투자 "밑그림 나왔다"/리포트
대전 MBC는 "삼성은 아산시와 협약을 맺고 전체 투자의 30% 가량인 3조 7천억 원을을 투입해 내후년부터 차세대 초대형 디스플레이 생산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외 대전·충청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대전 정비사업 수주전 연말 달군다
▲동양일보 = 청주 방서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 체비지 불법매각 무효 소송서 '승소'
▲중부매일 = 쌀ㆍ잡곡 도정 신기술 도입…'안전먹거리' 전도사
▲충북일보 = 청주공항 하늘길 '확' 준다
▲충청매일 = 청주 구룡공원 1구역 민간개발 합의
▲충청일보 = 충북 '치료가능 사망' 서울보다 1.3배 높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