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부터 성행하기 시작한 몸캠피싱은 대게 조선족으로 이뤄진 범죄조직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몸캠피씽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이용한 범죄로 사이버 금융범죄의 한 종류이다.

범죄의 수법은 ‘몸캠피싱’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몸캠을 이용해 피해자를 협박하는 범죄다.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 다른 피싱 및 사기 범죄와는 다르게, 성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접근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접촉 이후 피해자의 주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범죄이다.

게다가 몸캠피싱 피해자의 몸캠 영상(피해자가 음란행위를 하는 모습이 담겨 있거나 신체 일부가 노출된 영상)은 꼭 연락처 내 지인들에게만 유포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기도 하며 지인의 지인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다.

이러한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유출된 영상을 빠르게 회수하고 제거하는 등의 대응이 필요하다. 이때는 경찰의 도움과 함께 시큐어앱과 같은 모바일보안 업체의 도움을 통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사기, 몸캠협박 등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몸캠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적극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관련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