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을 비롯한 ‘피싱’ 범죄가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술적인 피싱 차단 방안 등이 요구되고 있다.

피싱 중에서도 특히 몸캠피싱의 경우 이를 기술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모바일 보안 관련 업계에서는 이러한 점을 주목하여 몸캠 영상의 유포를 막을 수 있는 차단솔루션 등을 개발하여 피해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유포 차단 기술은 과거 헤어진 애인에게 보복을 목적으로 성관계 영상을 온라인에 유포하는 ‘리벤지포르노’ 사건을 해결할 때 사용했던 방법과 유사한 형태로 개발되었다.

몸캠피씽이란 이성인 척 접근한 공격자가 피해자의 음란행위를 유도, 촬영하고 피해자의 휴대전화 주소록을 해킹해 해당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이다.

특히 몸캠피싱은 피해자가 실제로 알고 있는 지인들에게 영상이 유포된다는 점이 피해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다. 공격자들은 피해자에게 유포 전후로 합의 명목의 돈을 요구하는데, 많은 경우 700~800만원까지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구하는 돈을 입금하지 않을 경우 협박범은 지인들에게 곧바로 영상을 유포하며 반대로 협박범의 요구대로 들어줬을 경우에도 추가 입금을 요구하며 피해자를 옭아맨다. 게다가 유튜브나 각종 커뮤니티 등에도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몸캠피씽을 당했다면 초기에 빠른 조치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최근에는 각종 방송매체와 여러 미디어에서 몸캠피씽에 대한 경각심을 강조하고 있고, 보안솔루션업체에서는 동영상유포차단 솔루션 및 영상삭제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피해자 구제에 나서고 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사기, 몸캠협박 등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몸캠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적극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관련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