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예산 리솜 스플리스에서 충돌
보수 기독교 "성 소수자, 동성애 옹호" 주장

충남도의 인권정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무산됐다.

30일 오후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2차 충청남도 인권정책 기본 계획 수립 공청회'가 보수 기독교계 인사들의 거센 반발로 30분 만에 무산됐으며 고성과 막말,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이날 공청회는 충남도의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해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됐다.

도와 시·군 인권 담당 공무원, 도 인권위원회, 도민인권지킴이단, 시민사회단체, 인권 관련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 보고, 전문가 토론, 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보수 기독교계 인사들은 "왜 인권조례 찬성 입장측만 초청해 공청회를 하느냐" "인권조례는 도민을 위한 조례가 아니다" "성 소수자와 동성애를 옹호하는 조례다" 등의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숙 도 인권위원회 위원장은 "밀치고 소리지르는 등 정상적인 발표조차 이뤄지지 않아서 결국 무산됐다"며 "일부 참석자는 머리카락이 잡히고 손까지 뜯겼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대응방안이나 다음 공청회 계획 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충청남도 인권 기본 조례’에 따라 도민의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5년마다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1차 기본계획의 적용기간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며 2차 기본계획의 적용기간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로, 오는 11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향후 5년간의 인권정책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