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오락가락하는 자유한국당 국회 세종의사당에 대한 입장 무엇인가" 비난

27일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성명을 통해 "한국당이 보고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 사안 포함을 고집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550만 충청도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7일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성명을 통해 "한국당이 보고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 사안 포함을 고집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550만 충청도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가 발간한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 기본 설계비 10억원이 포함된 것에 대해 이를 제2세종시 수정안 파동으로 규정하고 "총선에서 심판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대위)는 27일 성명을 통해 "한국당이 보고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 사안 포함을 고집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550만 충청도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자유한국당은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서 지난 2004년 헌재 결정에서 국회 이전이 위헌판결을 받은 사항으로 위배될 소지가 있고, 헌법기관인 국회를 행복도시건설청이 추진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대위는 "이같은 주장과 논리는 2003년 여야 합의를 통해 신행정수도 특별법을 통과시키고도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을 주도하며 위헌 판결을 받아낸 후 ‘법치주의 승리’라고 자평했던 당시 박근혜 대표와 한나라당의 이중적 작태를 다시 보는 것 같다"며 "분노와 불신이 머리 끝까지 치밀어 오른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후보가 ‘행복도시 플러스 알파’를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하며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나 국민과의 약속은 철저히 부정하고 세종시 수정안 파동으로 세종시를 백지화 하려 했던 그 잔혹한 이율배반적 행태를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대위는 "2017년 대통령선거 당시 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행정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는데, 불과 2년 전 공약을 스스로 부인하는 이중적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의 국회 세종의사당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라며 "국민에게 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는 것이 입장이고, 중앙당과 세종시당의 엇박자가 대한민국 제1야당의 책임있는 태도란 말이냐"고 비난했다.

충대위는 "한국당은 언제까지 세종시와 행정수도에 관한 국가 의제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거듭하는 몰염치한 행보를 계속 가져갈 것인가"라며 "내년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550만 충청도민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