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충남과학창의축전 18일~20일까지 3일간 봉사활동

18일 오후,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에서 개막된 '제10회 충남과학창의축전'에서 허종범 순천향대(남, 4학년) 화학과 학생(사진 가운데)이 ‘과학에서 미래까지 나의 꿈을 담아내는 컵만들기’부스 앞에서 고교생을 상대로 자세한 설명으로 안내하며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 재학생들이 ‘제10회 충남과학창의축전’에서 과학분야 재능기부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순천향대 화학과, 생명시스템학과 등 자연과학대학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80여명의 봉사단은 18일 대학 인근의 충남교육청 과학교육원 개원에 맞춰 열린 ‘2019 제10회 가족과 함께하는 충남과학창의축전’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오는 20일까지 열리는 ‘충남과학창의축전’에서 대학생들은 유치원생, 초중고 학생, 가족, 지역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체험안내, 관람객 질서유지, 체험부스활동 진행 및 보조, 행사지원 등에서 재능기부와 함께 적극적인 봉사활동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축전에서 봉사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실내에 위치한 상상이룸교육체험관, VR관련 체험관, 로봇체험관과 공모, 동아리, 생각의 조건 등 실외 체험부스에서 각 각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 서포터즈 활동을 펼쳤다. 

특히, 전시관 입구 안내부터 레고메이커 30팀, 3D펜 체험 30팀 등 가족체험과 새활용전시 및 체험, 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전시관 등 곳곳에서 진행되는 체험 진행 역할을 수행했다.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이 참여한 시간만큼을 공식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해 준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재능기부 봉사활동에 참여한 순천향대 허종범(남, 화학과 4학년)씨는 “초중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서 알고있는 일반적인 과학지식에 대해서 체험을 통해 보다 쉽게 알게하고, 관심을 갖게하는 현장의 재능봉사를 통해 생활속의 과학, 친구같은 과학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 메인 행사장에서 안내를 맡은 김민주, 최수진(여, 국제통상학과 4학년)씨는 “교내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에서 체득한 베트남, 중국 등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 경험을 토대로 방문객 응대 및 부스 진행을 보조하면서 다른 각도로 시야를 돌려 그동안의 역량을 접목하고 확장시키자는 생각으로 봉사활동에 참가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제10회 충남과학창의축전'에서 주 행사장 입구 안내 데스크에서 안내를 맡은 최수진, 김민주(국제통상학과 4학년)씨(사진 왼쪽부터)가 방문객 맞이 봉사활동을 하며 환하게 인사하고 있다.

한만덕 순천향대 자연과학대학장은 "대학이 갖추고 있는 우수한 과학교육 및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충남과학교육원과 함께 창의적인 미래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아래 학생들을 통해 재능기부에도 앞장서고 있다”며 “이를 위해 충남과학교육원을 방문하는 유치원, 초, 중, 고교생과 지역 일반인들에게도 과학지식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에서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 학생들과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지속적으로 연계해 지역사회 교육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과학인재육성’을 목표로 18일 아산으로 이전, 개원식을 가졌다.

연면적 1만 4526㎡(4394평)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이며 총 500여억 원을 투입 새롭게 이전했다. 과학놀이 등을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유아과학관, 빛·진동과 파동, 화학 등에 대한 기초지식 및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초과학Ⅰ관, 진자 운동, 수학영역 등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기초과학 Ⅱ관, 생명지구환경관, 첨단융합과학관 등 5개 체험관으로 운영된다.

이밖에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을 산책길과 함께 조성한 야외생태학습장과 태양 및 행성 관측이 가능한 천체관측실, 미시세계를 관찰할 수 있는 전자현미경실, 아이디어 구상부터 제작까지 학생의 상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상상이룸공작실 등을 갖췄으며 과학교육원 내에 40여 개의 체험물을 갖춘 충남수학체험센터와 학생 및 교사의 창의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수학 상상이룸공작실도 구축됐다.

앞서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과 순천향대학교는 지난 7월 9일 ▲과학교육 관련 전략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적교류 및 시설 이용 ▲학생의 봉사활동, 현장실습, 인턴십, 취업 등의 상호협력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교육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 지원 ▲기타 양 기관의 관심사항을 중심으로 상호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