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확대간부회의...‘충청권 경제공동체 구상’ 의제화 시도

허태정 대전시장이 3일 오전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3일 오전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언론 비판의 순기능을 강조하면서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시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다. 어떤 보도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잘못된 보도인지 직접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일부 언론의 추측성 보도를 우회적으로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3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토머스 제퍼슨의 ‘신문 없는 정부보다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는 명언을 소개한 뒤 “언론의 비판은 오히려 행정을 건강하게 하고 시민을 시정의 주인으로 세우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허 시장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에 대해 시 집행부가 적극 소명하고, 법적 범위에서 벗어나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해명 보도자료 등 반론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고, 정도가 지나친 보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까지 주문한 것으로 해석된다. 

언론뿐만 아니라 시의회와 관계설정에 대한 주문도 이어졌다. 허 시장은 “집행부와 의회가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의회와 협력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면서도 “최근 상황을 보니, 어디까지가 집행부 일이고 의회의 일인지 구분하고 역할을 정리하는 작업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 실·국장들이 나서서 업무조정을 잘 하라”고 지시했다. 

대전시가 대언론, 대의회 관계에서 마냥 협력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때론 적극적 의사표시를 통해 긴장관계를 유지하라는 메시지로 읽힌다.

대전시 공직사회는 이날 ‘시장의 주문’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대전시 A사무관은 “더 이상 ‘을’의 위치에서 의회나 언론에 휘둘리지 말라는 이야기로 해석된다”며 “원칙적으로 맞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다른 대전시 공무원 B씨는 “듣기엔 속 시원한 이야기지만, 현실성이 없다”며 “대언론, 대의회 관계를 맡고 있는 정무라인의 역할 부재가 원인이지, 공조직의 문제가 아니다.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것 같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허 시장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옴부즈만 위원회를 통해 갈등현안을 해결하는 서울시 사례를 벤치마킹할 것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불투명한 시립 의료원 설립 문제에 대한 적극적 대응도 지시했다. 

또한 허 시장은 ‘충청권 경제공동체’ 구상을 제시해 향후 지역사회 의제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허 시장은 지난 2일 양승조 충남지사와 간담회 내용을 소개하며 “대전과 충남이 한 뿌리이고 형제라는 인식을 함께 했다. 분권은 강화해야겠지만 충청권이 경제를 비롯한 문화 분야, 인사교류까지 확대해 지역의 역량을 높이는 일에 대전시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내세웠던 ‘연방제 수준의 광역지방정부론’과 맞닿는 대목이다. 허 시장은 최근 <디트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충청권 경제공동체 구상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아직 드러내고 주장할 단계는 아니지만, 고민을 좀 더 구체화시킨 뒤 공개 제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