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위 중재 16일까지, 대전시 비상대책 수립

대전 시내버스 노사가 ‘근무일수 보장’ 문제로 대립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10일 파업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만약의 경우 시민들의 발이 묶이게 된다.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 5월부터 임금협상을 벌여왔다. 핵심 쟁점은 ‘근무일수’ 결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근무일수 24일 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23일까지만 보장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근무일수를 얼마나 보장하느냐에 따라 급여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본질적으로는 임금문제를 둘러싼 갈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측은 대전지방노동위원회에 중재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중재기간은 오는 16일까지로 중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17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10일 파업찬반 투표는 압도적으로 파업찬성 의견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내버스 업계 한 관계자는 “찬반투표는 노조 집행부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수순”이라며 “중재마감 시점인 16일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한국노총 소속 10개 회사 조합원 1422명이 파업에 동참하면, 대전 시내버스 약 70%인 706대가 멈춰 서게 된다.

시는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전세버스 200대와 관용차 34대를 투입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증회 및 증편, 택시부제 해제, 버스전용차로 해제, 각 기관 시차출근제 등 대책도 세웠다. 

박용곤 시 버스정책과장은 “노사 양측 의견이 극단적으로 갈려있지 않은 만큼,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노사를 모두 설득하는 한편 만약의 경우도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