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영·이종호 대전시의원 주최, 평화나비대전행동·양대노총 대전본부 주관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서 토론회 개최

평화나비대전행동과 양대노총 대전본부 등이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강제징용 현황과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호소하고 나섰다.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추진 중인 평화나비대전행동과 민주노총 및 한국노총 등 양대노총 대전본부 등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강제징용 현황과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친일잔재 청산을 호소했다. 

오광영·이종호 대전시의원이 주최하고 평화나비대전행동과 양대노총 대전본부 등이 주관해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강제징용 현황과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는 ▲우리는 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려 하는가(구제군 민주노총대전본부 사무처장) ▲일제 강제징용 끝내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전근배 한국노총대전본부 사무처장) ▲대전 강제징용 피해자 이야기(장재완 오마이뉴스 기자) ▲진정한 친일잔재청산 과제(홍경표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사무국장) 등의 주제로 진행됐다.

미쓰비시와 미쓰이, 아소, 스미토모 그룹 등 일본기업의 만행을 소개한 전근배 한국노총대전본부 사무처장은 "1938년 일제의 국가 총동원법 발효로 당시 조선인 2630만 명 중 782만 명이 강제징용됐다"며 "은폐와 사망기록 말소로 죽어서도 돌아오지 못하는 조선인 노동자 수를 가늠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시작으로 일본정부의 강제동원 전쟁범죄 인정, 공식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 기록 등 다시는 과거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구제군 민주노총 대전본부 사무처장은 "우리가 끌려간 조선의 노동자들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들의 삶이야말로 일본의 식민지배 침략전쟁이 어떻게 우리 조선인들을 착취했는지에 대한 생생한 증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소개한 장재완 오마이뉴스 기자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는 군인동원 20만 9279명, 군무원동원 6만 668명, 노무자동원 753만 4429명 등 총 780만 4376명에 이른다. 

그러나 2005년 2월부터 3차례 진행된 강제동원피해자 접수건은 전국기준 총 22만 8126건으로 대전은 5207건, 충남은 2만 3420건으로 집계됐다. 위원회 조사에서 최종 피해자로 인정돼 위로금을 지급받은 강제동원피해자는 대전 2892명, 세종 60명, 충남 9333명에 불과했다.

장 기자는 "780만 명으로 추정되는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자 중 특별법에 의해 피해를 신고한 건수는 22만 건에 불과하다"며 "대전의 경우 약 15만 명이 강제동원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적으로 특별법제정과 피해자 접수, 진상조사 등으로 첫걸음을 뗏다고 할 수 있으나 대전에는 공식적인 통계자료나 기록은 전혀 남아있지 않다"며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계기로 더 많은 피해자 신고와 조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평화나비대전행동과 양대노총 대전본부 등은 일제 식민지배에 항거해 자주독립을 외쳤던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친일잔재 청산과 역사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오는 8월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추진 중이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은 대전 보라매공원 '평화의 소녀상' 옆에 세워질 예정이며, 평화나비 대전행동 등이 8월 건립을 목표로 모금운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